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행사/동정

성북문화재단, 문인사기획전 4 ‘지금 여기 박완서’ 오픈

성북의 문인들을 선정하여 전시로 풀어내는 문학과 예술간 융합 프로젝트 ‘문인사 기획전’
40세에 ‘나목’으로 등단한 영원한 현역작가 박완서가 올해 전시의 주인공
박완서의 강연영상 및 결혼식 영상, 주요 저작들의 서문 모음과 친필 코멘트, 여러 인사들과의 인터뷰 영상, 설치·영상·사진 등 박완서를 재해석한 예술작품 전시

[환경포커스] 성북구 성북문화재단은 올해로 네 번째 문인사 기획전을 개최한다.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의 문인들 중 매년 한 명씩 선정하여 집중 조명해 보는 문학과 예술 간 융합프로젝트로서, 2015년 신경림 시인, 2016년 조지훈 시인, 2017년 황현산 평론가에 이어, 올해는 소설가 박완서를 주인공으로 선정했다.

1931년 황해북도 개풍군 박적골에서 태어난 박완서는 서울대 국문과 입학 몇 주 만에 6.25 전쟁이 발발함으로써 수많은 아픔과 고난을 겪어야 했다. 그러나 가족의 죽음은 물론 좌익과 우익 간 첨예한 이념대립과 경제성장기 부패와 모순이 팽배한 한국사회 앞에서 좌절이나 타협보다는 자신만의 관점과 문체를 통한 증언문학 과 세태문학의 길을 트고 꿋꿋이 걸어간 인물이다.

40세에 등단한 박완서는 이상문학상, 현대문학상, 동인문학상 등 수많은 문학상은 물론 보관문화훈장과 사후 금관문화 훈장 추서까지 작품성과 업적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문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지난 2011년 작고 후 지금까지도 그가 대중의 열정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철학적 물음을 준다. 자신의 독특한 사적 체험과 아픔들을 철저한 자기대면 속에서 풀어가며 끝까지 문제의식을 놓지 않은 현역작가 박완서의 문학과 삶, 그리고 그에 공감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다.

● 박완서와 더 깊이 만나기 위한 구성들

이번 전시는 박완서를 단일한 프레임에 덧씌우기보다 그를 균형감 있게 조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집중된 주제가 주는 깊이와 몰입의 기쁨이 있겠으나, 한정된 시공간에서 대중에게 열린 전시로 박완서를 처음 만나는 경우 인물의 다양한 면모를 최대한 고루 조명하는 선택을 하게 되는 까닭이다.

프롤로그 개념의 개괄적인 내용들을 담은 1층을 지나, 박완서 문학의 핵심들을 다양한 자료와 예술적 해석들을 담아 그를 더 깊이 만나도록 하는 2층 공간에 다다르게 했다. ‘기억, 상상, 복제’ 테마로 구성된 2층은 ‘부재의 고고학’, ‘소박한 개인주의자’, ‘사늘한 낮꿈’의 소주제를 통해 박완서 문학에 나타나는 여성과 6.25전쟁, 한국 근현대 사회의 풍속과 부조리, 그리고 영원한 현역으로서의 박완서 등의 내용을 다룬다.

전시는 거주 공간의 이동의 관점에서 보여주는 방대한 출판의 연대기, 장·단편 소설과 에세이 등의 초판본·해외번역본·동화, 주요 저작들의 서문 모음/박완서 작고 1년 전의 카톨릭대 강연영상과 결혼식 영상 및 고향 박적골이 나온 지도/ 호원숙·박철수·이근혜 등과 진행한 총 6편의 인터뷰 영상 등의 아카이빙 구성과 더불어, 김도희의 설치, 한승훈의 영상 등 시각예술 작가들의 재해석 작품, 성우 윤소라와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정민아의 낭독극 등 예술 컨텐츠들이 함께 제시된다. 더불어 박완서 문학이 지속적으로 소환해 내는 기억과 경험들, 소탈 하고 반듯하면서도 날선 지성 등을 구조물로 형상화한 ‘장시각융합소’ 의 전시 디자인들도 눈여겨 볼만하다.

한 개인만의 역사나 자전적 소설이 아닌 읽는 이들 모두의 이야기로 공명할 수 있도록 이끈 매혹적인 인물이자 ‘모두의 현재 진행형’ 박완서를 풍성한 아카이빙 자료와 예술작품들을 통해 조명한 <지금 여기 박완서>展을 통해 그의 문학이 주는 가치를 각자 새롭게 되새기며 가슴 따뜻해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 연계행사 풍성

전시와 더불어 사전강좌, 좌담회, 낭독극 등 풍성한 연계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었다.

본격적인 12월 전시에 앞서 사전강좌 프로그램이 지난 11월 아리랑도서관 에서 세 차례 진행되었다. 1강 ‘박완서, 우리가 참 아끼던 사람’ 시간에는 시인 이병률이 가까이서 지켜본 생전 박완서의 인간적 면모에 대해 내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2강 ‘박완서의 문학작품으로 본 서울: 거주풍경’에서는 건축학자 박철수가 박완서 문학 속에 형상화된 서울의 풍경을 통해 당대의 거주문화와 그것의 시대별 추이를 입체감 있게 복원해냈다. 마지막 3강 ‘생존의 말, 생명의 서사: 박완서 소설의 말’시간에 는 문학평론가 황도경이 박완서 소설 속 여성의 목소리에 주목하여 그들의 언어가 사회적 발언권을 가지지 못한 자들의‘몸의 언어’였음을 설득력 있게 설명해냈다.

12월에는 두 개의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12월 18일 저녁 7시 30분 성북예술창작터에서는 박완서의 마지막 장편 ‘그 남자네 집’이 낭독극 형식으로 무대에 오른다. 입말의 활력이 잘 보존된 글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박완서의 문학을 눈이 아닌 귀로 음미해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성우 윤소라가 읽고, 가야금 연주자 정민아가 연주한다.

12월 20일 저녁 7시 30분 라파엘센터에서는 ‘복원되지 못한 것들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박완서 문학의 현재적 의미를 조명해보는 좌담회가 예정돼 있다. 2018년 결정적 전기를 마련한 남북 평화체제 시대 그리고 ‘페미니즘 2.0’, ‘페미니즘 리부트’ 시대에 다시 읽게 되는 박완서 문학의 생명력은 여전할 뿐 아니라 오히려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패널로는 국문학자 이선미, 여성학자 임옥희, 문학평론가 고명철, 그리고 수필가이자 박완서의 장녀 호원숙이 참석한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