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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KARP대한은퇴자협회 “고령운전 고삐 조이는 게 대안 아니다”

“탁상공론 정책, 노년층 마지막 남은 자율적 존엄권, 연령차별”
“운전 지속 여부, 본인이 결정한다”

[환경포커스]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층 진입이 급증하면서 고령운전에 관한 관심이 세상의 이목을 끌고 있다. KARP대한은퇴자협회는 고령운전 고삐 조이는 것이 대안은 아니라며 도로교통공단, 고령화위원회 등에 관련 정책 제안서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올해 초 영국에서 97세의 필립공이 랜드로버를 운전하다 접촉 사고를 냈다. 서울에서도 96세의 고령운전자가 도심 호텔의 좁은 주차장 진입을 하다 사고를 냈었다. 고령운전 사고는 10대 운전사고 만큼이나 세상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무수한 비판적, 때로는 야유의 댓글이 꼬리를 물었다.

KARP대한은퇴자협회는 이는 다분히 연령차별적이며 좁은 반시대적 환경에 젖은 세태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사회는 2000년 노령화사회에 들어섰고 17년만인 2017년 노령사회로 진입했다며 세계에서 이렇게 빠르게 늙어가는 나라의 예를 찾아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년인구가 늘면 그만큼의 좋고 나쁜 사회적 반응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주명룡 KARP대한은퇴자협회 대표는 “대한민국은 이미 늙은 나라다. 늙어가는 과정이 2년 전에 끝났고 이젠 늙은 나라의 나이테가 두꺼워가고 있다. 시간당 70여명이 65세 생일을 맞고 있는 나라다. 300만명의 고령 운전자가 운전하는 나라다. 그런 사회 환경에 맞는 고령운전 여건이 만들어 져야 한다”고 말했다.

2010년 WHO와 공동으로 ‘노령친화도시가이드’ 한국판을 펴낸 KARP대한은퇴자협회 주명룡 대표는 ‘노령화 시대에 맞는 교통환경 조성 및 운전자 교육’을 강조한다. 7월 초 실시된 KARP대한은퇴자협회 ‘고령운전 대안 모색’ 톡 콘서트에서 토론자들은 ‘운전은 자율적 권리다’, ‘연령으로 이동권을 규제마라’, ‘가능한 한 Self-Policing(자율 검증)으로 운전 포기여부를 결정하자’, ‘고령운전에 대한 사회의 고정 관념 과 편견 타파’, ‘면허기간 단축 및 상세한 적성검사’, ‘실효성 있는 안전 교육’ 등을 예로 들었다.

KARP대한은퇴자협회는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고령화위원회 등에 정책 제안서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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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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