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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동정

북랩, 경남 소재 동네 책방과 도서관을 소개하는 ‘책과 사람, 삶이 머문 공간’ 출간

16년 차 사서가 직접 방문하고 인터뷰한 39곳의 인문 치유 공간 이야기

[환경포커스] 책보다 스마트폰을 찾는 세태로 인문학의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독특한 문화와 분위기로 생존을 모색하는 경남지역 서점과 도서관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현직 사서가 발품을 팔며 경남 곳곳에 자리한 동네 책방, 도서관, 인문 공간 등 39곳 관계자를 만나 인터뷰한 기행문 ‘책과 사람, 삶이 머문 공간’을 출간했다.

이 책은 갈수록 책을 읽지 않는 성인이 늘어나는 가운데 지식의 최전선이라 할 만한 책방과 도서관 등의 고군분투를 다루고 있다.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 독서율은 59.9%로 10명 중 4명은 1년에 책 한 권도 읽지 않는다고 조사됐다. 2013년 71.4%, 2015년 65.3%에 비하여 독서 인구가 확연히 줄어든 가운데 책방, 도서관 등을 소개하는 책이 출간되어 눈길을 끈다. 맥주를 마시며 책을 보거나 미술관과 합쳐진 책방, 숲속에 있는 도서관 등 일반적이지 않고 개성 있는 책 공간을 소개하는 이 책은 경남 지역 속, 특색 있는 서점을 직접 방문하고 그곳의 매력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가치 있는 독서의 힘과 도서관이 가진 여러 의미에 대하여 논하고 인문학적 중요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파트 1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경남 속 책 공간의 소개가 시작된다. 파트 2에서는 책방을 독립서점과 헌책방, 이색책방으로 나누고 각 책방마다 가진 고유한 개성과 책방지기의 인터뷰를 실었다. 파트 3에서는 일반적이지 않고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이색 도서관에 대해 소개를 한다. 파트 4에서는 일반인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인문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의 특징으로는 마치 관광지를 소개하는 여행서처럼 외관과 내관의 묘사와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행사 등 책방에 대한 정보가 빠짐없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또한 각 책방지기의 책방 콘셉트와 추천하는 책 등 인터뷰 내용도 담겨있어 폭넓게 책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각 소개 말미에 책방 주소를 기재해 방문하고 싶은 독자를 배려했다.

저자 강상도 씨는 대학 도서관에서 사서를 시작하여 현재 덕정초등학교 전담 사서로 재직 중이다.


신보라 의원, 섬유유연제 속 미세플라스틱 개선 정책토론회
[환경포커스=국회] 신보라 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은 9월 3일(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지구를 위한 콜라보토론회 '생활화학제품 내 미세플라스틱 의도적 배합 이대로 둘 것인가’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해양생태계 오염의 주범이자, 인류의 근심거리가 된 미세플라스틱 저감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맞게 섬유유연제, 합성세제 등 생활화학제품 내 미세플라스틱 함유를 줄이기 위한 기술적, 정책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신보라의원실과 에코맘코리아(대표 하지원)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정부, 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한다. 토론회 좌장은 김현욱 서울시립대 교수가 맡고, 박정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원이 ‘미세플라스틱 관리의 필요성과 국제적 동향’을, 송민경 한국자원경제연구소 대표가 ‘생활화학제품 내 미세플라스틱 사용현황을 고려한 국내제도 도입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에는 강찬수 중앙일보 환경전문기자를 비롯해 고금숙 발암물질 없는 사회만들기 국민행동 활동가, 김경태 환경일보 취재부장, 김지효 에코맘코리아 환경건강연구소 부소장, 이경석 환경정의 국장, 이석기 우석대학교 응용화학과 교수, 조윤진 LG생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초등학생용 통일교육 교재 발간
[환경포커스]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이 초등학생용 통일교육 교재인 ‘레츠 통일: 평화와 소통’, ‘레츠 통일: 치유와 통합’(전2권)을 발간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책은 2년간 교재 연구와 집필, 현장 피드백, 수정 등의 과정을 거쳐 초등학생들이 인문학적 통일론에 공감하고 체험을 통해 이해를 심화 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 소속 교수진 및 통일인문학연구단의 박사급 연구원, 현직 교사가 공동으로 집필했다. 첫 번째 ‘평화와 소통’ 편에서는 평화의 가치를 체감하고 평화 감수성을 기르면서 남과 북의 차이를 균형 있게 바라보며 진정한 소통의 길을 고민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두 번째 ‘치유와 통합’ 편에서는 현재까지도 지속되는 분단의 상처들을 치유하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평화와 통일의 시대의 새로운 공동체로 거듭나는 통합의 이야기를 담아내었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도 분단과 통일 문제에 자율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학교교육에 곧장 적용할 수 있도록 교과내용과 연결시킨 활동들을 제시하였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평화·민주주의·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