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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시-구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사업> 통해 400개 공공일자리 창출

서울시, 내년 20개 자치구와 400개 일자리 발굴‧추진… 포스트코로나 현장수요 반영
'18년부터 시‧구‧지역기반 민간단체 기획~추진 전 과정 함께해 3,500개 일자리 창출
서대문 ‘청소인력 선발-어린이집 파견 사업’ 구 공공서비스 사업 발전, 5개 자치구로도 확산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가 자치구와 함께 주민이 필요로 하는 지역별 특화 일자리를 만드는 「시-구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사업」(이하 「시구 상협 일자리사업」)을 통해 내년 400개 공공일자리를 창출한다고 전했다.

 

이미 20개 자치구와 함께 30개 사업분야 발굴을 마쳤으며, 총 60억 원(시비 35억 원, 구비 25억 원)이 투입된다.

 

「시구 상협 일자리사업」은 기획~추진 전 과정을 시와 자치구, 지역 기반 민간단체가 공동 진행하는 공공일자리 사업이다. 정부나 시가 기획하고 자치구는 시행만 하는 ‘하향식’과는 차별화된다. 지역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창의적 일자리와 사업모델을 발굴‧운영해 현장감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시구 상협 일자리사업」은 현장 중심 일자리 사업 도입에 뜻을 같이 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공동선언으로 '18년 시작됐다. 매년 자치구 공모를 통해 사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사업에는 최장 2년 간 인건비, 운영비, 인프라 구축 등에 필요한 사업예산이 지원된다.(3년 간 총 300억 원 투입)

 

특히, 내년에는 코로나 이후 우리사회 전반에 일상화된 비대면 산업과, 일회용품 줄이기 같은 기후‧환경 분야 사업이 대거 포함됐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현장의 실질적인 수요가 적극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서울시는 25개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내년도 사업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하고, 사업목적 적합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30개 사업을 선정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현재 사업을 구체화하는 단계에 있다.

 

대표적으로, 강북구는 돌봄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일회용품을 재사용 용기로 대체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동작구는 신선식품 배달시 나오는 아이스팩을 수거 후 세척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제공하는 신중년 일자리사업에 나선다. 관악구와 동대문구는 소상공인 제품을 비대면‧온라인으로 홍보‧판매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기후․환경 대응 일자리 분야

- 일회용기 대체 재사용 용기 유통사업(강북구) : 대규모 행사나 장례식장, 정기적인 음식배달 서비스(돌봄지원사업 등)에 소모되는 일회용품을 재사용 용기로 대체해 일회용 쓰레기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그린뉴딜 사업

-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동작구) : 아이스팩 재활용 시스템(수거-세척-제공)을 도입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신중년 일자리창출사업

 

 

○소상공인 지원 분야

- 소상공인 O2O(Offline To Online) 언택트 플랫폼 사업(관악구) : 코로나로 침체된 소상공인, 골목상권의 기존 대면사업을 청년의 ICT 역량 활용을 통해 비대면·비접촉 사업으로 전환하는 지역상권 활성화 및 청년일자리창출사업

- 라이브 커머스 기반 마케팅 서비스 활성화 사업(동대문구) : 지역 내 자영업자·소생산자·소상공인의 상품과 생활서비스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홍보‧판매해 온‧오프라인 연계시장을 창출하는 사업

 

○미디어 영상제작 일자리 분야

- 소셜 미디어 영상 편집자 네트워크(성동구) : 영상제작 전문인력 양성 및 영상편집자와 크리에이터가 상생하는 뉴미디어 생태계 구축 사업

- 동작 人큐베이터 서비스(동작구) : ‘영상제작 키트박스’ 대여 서비스, 4차산업 체험·교육 및 창작공간 오픈스튜디오 운영을 통한 수익창출형 일자리모델 구축

 

○침체된 관광일자리 활성화 분야

- 온·오프라인 통합형 로컬 컨시어지 서비스 운영 사업(종로구) : 지역자원 활용과 네트워킹을 통해 차별화된 온라인 여행 콘텐츠 개발 및 청년일자리 창출

- 강남형 로컬투어 플랫폼 구축 사업(강남구) : 지역기반 관광자원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로컬투어 플랫폼’을 개발해 지속가능한 자립형 일자리 창출

 

이 밖에도, 마을밥상·마을공방 운영을 통한 지역 기반 일자리창출 플랫폼을 구축하는 ‘주민-마을 이음 프로젝트 후암로컬’(용산구), 어린이집 조리사 연차시 대체인력을 지원하는 ‘어린이집 대체조리사 지원 사업’(양천구), 동물행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름다운 동물행복 반려문화 공공서비스’(강동구) 등도 주목된다.

 

서울시는 앞서 「시-구 상협 일자리사업」을 통해 최근 3년 간('18.~'20.9.) 총 3,415개의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속가능한 지역기반 일자리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다. (※'18년 1,908개, '19년 1,107개, '20년 400개)

 

천여 개 봉제업체가 밀집한 국내 패션‧봉제 중심 중구 신당동에서는 ‘공동브랜드’를 아이템으로 한 프로젝트가 한창이다. 청년 매니저 등이 신규채용돼 브랜드 개발‧런칭부터 공동 작업장‧매장 오픈, 온라인 판로개척까지 총괄한다. 내 브랜드를 갖기 힘든 영세 업체에겐 공동브랜드로 새 활력을 지원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1석2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노원구에서는 자치구가 공유주방을 조성하고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들의 취‧창업을 돕는 ‘나도 쉐프다’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디저트카페 강좌에 참여 중인 최모 씨(50‧여)는 “창업 실전준비뿐 아니라 베이킹 관련 영상 제작도 하고, 같은 취준생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문가 컨설팅도 받으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사업기간 종료 후에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을 통한 ‘사업화’도 병행하고 있다. 그 결과 단순업무‧고령자 중심의 기존 공공일자리 사업과 달리 청년과 신중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고, 사업유형도 다양화되고 있다. 사업화 지원은 각 사업별로 배치된 전담 전문가가 사업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적정 수익‧비용구조, 판로확보 등을 컨설팅해주는 방식이다.

 

청소전문인력을 선발해 지역 내 어린이집에 파견하는 서대문구의 ‘키즈클린플러스사업’은 2년 간의 사업 종료 후 지속가능한 자치구 공공서비스 사업으로 발전한 케이스다.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과 청결한 보육환경 1석2조 효과가 입증되면서 광진구, 양천구 등 5개 자치구로도 확산됐다. 어린이집 생일파티나 마을행사 같은 관내 행사를 기획‧운영하는 동작구의 ‘라이프마을 기획사 운영사업’ 참여자들은 법인(동작구일자리허브협동조합)으로 자립해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 사업은 일자리 문제를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는다는 서울시와 자치구의 공동의 목표로 시작된 상향적‧협력적 공공일자리 사업이다. 각 자치구마다 주민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일자리로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발전할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별 전문가의 밀착관리를 지원해 일자리의 지속가능성을 높여나가겠다”며 “특히 내년 일자리는 일회용품 줄이기, 아이스팩 수거‧재사용, 소상공인 비대면 판매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포함된 만큼, 주민 삶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성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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