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서울시,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에 더해 2026년까지 신규 자원회수시설 건립

1,000톤/일 규모로 조성해 ‘직매립 제로’…디자인‧친환경‧콘텐츠 등 세계 최고 시설로
소각시설은 100% 지하화, 지상부는 세련된 건축 디자인의 복합문화타운 조성
최첨단 고도 청정시설로 … 지역주민에게 1,000억원 규모 편익시설 등 대폭 지원
독립적 운영 ‘입지선정위원회’가 5개 내외 후보지 대상 최종평가 후, 9월 발표

 

[환경포커스=서울] 오는 2026년부터 매립지에 생활폐기물을 소각하지 않고 직매립하는 것이 금지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현재 운영 중인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양천‧노원‧강남‧마포)에 더해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2026년까지 건립한다고 전했다.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2021년)으로 2026년 1월 1일부터 수도권매립지의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고, 소각재와 재활용 잔재물 등만 매립이 가능해진다.

 

신규 자원회수시설은 불가피하게 직매립되고 있는 폐기물을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일일 소각량 1,000톤 규모로 조성한다. 이렇게 되면 2026년엔 ‘직매립 제로’가 실현된다.

 

현재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에서 하루 약 2,200톤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있지만 매일 쏟아지는 3,200톤의 종량제 생활폐기물을 감당하기에는 용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때문에 나머지 1,000톤의 폐기물은 소각되지 못한채 수도권매립지로 가고 있다.

 

특히, 시는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기피시설’이 아닌 ‘기대시설’로 조성해 자원회수시설의 패러다임을 새로 쓴다는 목표다. 디자인, 친환경, 콘텐츠 등 모든 측면에서 매력적인 랜드마크이자 지역 명소로 만들어 인근 지역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자원회수시설을 지역의 명소로 만든 사례가 이미 여러 곳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아마게르 바케’는 소각시설 상부에 스키장을 만들고 벽면에는 암벽장을 설치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2021년 올해의 세계 건축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만의 ‘베이터우’ 소각시설은 160m 굴뚝 상부에 전망대와 회전식 레스토랑을 운영, 360도 통유리를 통해 주변을 감상할 수 있다.

 

서울시는 소각시설은 100%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부엔 자원회수시설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는 세련된 건축 디자인의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한다. 업무‧문화 시설, 공원 등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고, 자원회수시설의 특징이자 기피의 상징이었던 높은 굴뚝은 관광 아이템으로 역활용해 전망대, 회전 레스토랑, 놀이기구, 스카이워크 등을 조성한다.

 

무엇보다, 고도의 청정시설로 건립한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세계 최고의 오염방지설비를 갖춰 대기오염물질‧악취‧소음을 최소화한다. 주변 거주지 등과 분리된 작업차량 전용 진출입 도로도 개설한다.

 

지역 주민에게는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자원회수시설에 지역 주민이 원하는 편익시설을 도입하고, 연간 100억 원 규모의 ‘주민지원 기금’도 조성해 아파트관리비, 난방비 등 주민복리증진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1년 서울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영장, 체육시설, 공원, 물놀이장, 도서관, 사회복지관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시는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자원회수시설 건립~운영 전 과정을 면밀히 관리할 계획이다. 건립 전에는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자원회수시설 건립에 따른 환경영향을 예측해 최소화 방안을 강구한다. 운영 과정에서는 ‘사후환경영향조사’, ‘주민건강영향조사’ 등을 실시해 환경변화와 건강영향을 조사하고 투명하게 공개한다.

 

서울시는 신규 자원회수시설의 건립 비전을 ①랜드마크 ②지역발전 ③소통공간 ④친환경성, 네 가지로 제시하고, 향후 건립 청사진을 이와 같이 발표했다. 국내‧외 소각시설의 건립 경향과 우수사례를 면밀히 조사‧분석하고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도출한 것으로, ‘시민이 즐겨 찾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공간’을 만든다는 목표다.

 

첫째, 서울의 매력을 더할 랜드마크 시설로 건립한다. 공장형 외관과 높은 굴뚝으로 대표되는 소각시설의 고정관념을 깨고 세계적 수준의 혁신적인 건축 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국제 현상설계 공모를 실시한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고 ‘자원순환’의 이미지를 담아내는 공간으로 기획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고, 주민의 자산가치를 높인다는 목표다.

 

둘째, 지역 경제와 상권을 살리는 복합 문화타운으로 조성한다. 소각시설은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업무시설, 문화시설, 공원 같이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건설한다. 기피의 상징이었던 굴뚝은 전망대, 레스토랑, 레포츠시설 등 관광객의 발길을 붙들 핵심 관광명소로 조성한다.

 

셋째,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겨 찾는 ‘소통·체험’ 공간으로 운영한다. 주민의견을 수렴해 주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목표로, 도서관 등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거나 실내정원, 실내체육시설, 카페테리아 등을 다양하게 조성한다.

 

소통공간을 활용한 수준 높은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이 자원회수시설에서 풍부한 문화 감수성을 채우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방지설비와 최첨단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안전하고 청정한 시설로 만든다. 특히,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법적 허용기준 대비 10%~50% 수준으로 강화해 기존 자원회수시설은 물론 유럽, 일본의 시설보다도 엄격하게 관리한다.

 

차량 세척시설 설치, 작업차량 진출입 전용 도로 개설 등으로 악취 및 매연 피해를 예방한다. 폐기물 투입을 위한 크레인 운전, 소각재 배출 등 위험 과정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기술을 도입해 설비 운용을 자동화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운영중인 자원회수시설이 오염물질 배출현황을 홈페이지, 전광판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것과 같이 신규 시설도 투명하게 공개해서 운영한다.

 

신규 자원회수시설 최적 후보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검토중으로, 9월 중 최적의 후보지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입지선정위원회’(위원장 : 서울과학기술대 배재근 교수)는 주민대표 3명, 전문가 4명, 시의원 2명, 공무원 1명으로 총 10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작년 2월 전문 연구기관을 선정해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위원회는 작년 3월부터 공공용지와 사유지를 포함한 서울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심도있는 평가를 실시, 자치구별 최소 1개소를 포함해 36개 후보지를 발굴했으며, 객관적이고 면밀한 검토를 거쳐 5개 내외로 후보지를 압축한 후, 최종평가를 통해 최적 후보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개인의 주관을 배제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5개 부문(입지, 사회, 환경, 기술, 경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서울시는 최적 후보지 발표 이후 ‘입지선정위원회’의 후보지 타당성 조사과정과 결과를 20일 이상 주민에게 공고‧공람해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 채널을 다양하게 열어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과 후보지 선정과정 및 기준, 절차 등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자원회수시설 지하화와 랜드마크 조성에는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자원회수시설은 서울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위생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환경인프라다. 재활용되지 않는 폐기물을 소각처리하는 시설로, 매립되는 폐기물의 부피와 무게를 크게 줄이는 역할을 한다.

 

시는 다회용 컵·용기 사용 확산, 포장재 없는 제로마켓 보급, 제로캠퍼스 조성 등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와 재활용 선별시설 확충, 새활용산업 육성 등 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와 1인가구 증가 등으로 포장용 폐기물 발생이 늘고있는 추세인 만큼 자원회수시설의 추가 건립이 매우 시급하다.

 

시는 서울시내 4개 자원회수시설 운영 결과 청정하고 안전한 시설이라는 점이 입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4개 자원회수시설 인근 지역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31㎍/㎥으로 서울시 전체평균(38㎍/㎥)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년 동안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인근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조사 결과에서도 다른 지역과 차이가 없어 인체에 무해한 시설이라는 것이 확인됐다.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은 전력생산과 난방에도 활용된다.

 

서울시와 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는 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250명을 대상으로 주민의 환경, 인체,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공해연구소 시행, 2001년~)

 

폐기물 소각뿐 아니라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난방에도 사용할 수 있다. ‘자원회수시설’이라는 이름은 그래서 붙었다. 작년 한해 총 39GWh의 전력을 생산해 1만 가구에 공급했으며, 소각열(154만3천 Gcal)은 25만 가구의 난방열원으로 사용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원회수시설이 서울시와 서울시민 전체를 위한 필수 시설이므로 최적 후보지 결정 시 지역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세계 최고의 랜드마크 조성,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지원 등을 통해 기피시설이 아닌 기대시설로 전환되는 모범사례로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