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안전, 교통, 편의, 물가 나눔, 등 추석 5대 종합대책'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시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9월 17일(월)부터 9월 27일(목)까지 11일간 안전‧교통‧편의‧물가‧나눔 분야를 중심으로「추석 5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이 기간 중 21일(금)부터 27일(목)까지 소방안전, 풍수해, 교통, 의료, 물가 5개 대책반을 마련하고, 이를 총괄‧조정하는 ‘종합상황실’을 서울시청 1층에 설치, 24시간 운영하여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올해 달라지는 대책은 ▲ 추석 연휴 전 메르스 확산방지 ▲ 건축물 재난관련 SNS 핫라인 운영 ▲ 대중교통 막차연장 ▲ 추석 물가관리 강화다.

9월8일(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MERS)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민족대이동이 있는 추석 연휴 전 추가 확산방지에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9월 8일 (토) 21시30분 ‘주의’ 단계가 발령됨(질병관리본부)에 따라 설치된「서울특별시 메르스 방역대책반」(반장 : 시민건강국장)은 ‘경계’ 단계로 격상 시「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구성(본부장 : 서울시장)하고, 긴급 상황회의를 개최하는 등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격리 접촉자는 격리 해제가 될 때까지 자치구 감염병조사관을 활용하여 집중관리하고, 확진자 밀접 접촉자별로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일일 2회 상황을 체크한다.

지역사회 추가 발생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120다산콜센터와 市 보유 SNS를 활용하여 대시민 행동요령 등을 전파한다.

최근 발생한 금천구 가산동 및 동작구 상도동 건축공사장 붕괴사고와 관련하여 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강화한다. 추석 연휴 전 재건축 등 대형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건축물 관련 재난발생시 기존 형식적 보고서에서 탈피하여 SNS 핫라인을 운영해 발빠른 대응에 나서는 등 2차 피해가 확대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작년 10일간의 장기간의 연휴로, 귀경‧귀성 수요가 분산됨에 따라 실시하지 않았던 버스‧지하철 막차 연장운행(새벽02시까지)을 9.24~25일 양일간 실시할 계획이다.

지하철은 종점 도착, 버스는 차고지 출발기준이며, 막차 연장 버스노선은 서울역 등 5개 기차역과 강남터미널 등 4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의 노선이다.

또한, 올해 여름철 이례적인 폭염과 집중호우로 치솟은 추석물가로부터 시민부담을 덜기 위해 9월 4일부터 10월 5일까지를 ‘물가안정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물가안정화에 나선다.

□ 종합대책은 ① 안전 ② 교통 ③ 나눔 ④ 편의 ⑤ 물가 5개 분야로 구성된다.
 
첫째, 추석 연휴 전과 연휴기간 안전대책을 강화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대비한다.

메르스(MERS)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담공무원을 지정‧운영한다.

공사가 진행 중인 191개소의 도시기반시설 공사장의 안전관리상태를 점검(9.3~7)하여 경미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추가 보수가 필요한 사항은 연휴 전까지 조치 완료한다. 또한 주택‧건축 분야 대형공사장이나 재난위험시설(D‧E급) 등 175개소에 대해 구조안전진단위원과 합동점검을 실시(8.31~9.14)한다.

화재 취약지대인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은 불시 특별조사(8.29~9.12)를 실시하고, 쪽방은 전기, 가스분야와 합동점검(8.29~9.12)을 실시한다.

추석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식중독균 등 위생점검을 실시하고(9.3~11),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기차역‧터미널 등 대중교통시설 주변 음식점 대상으로 위생점검(9.17~21)을 하여 추석 명절 빈발하는 식중독을 예방한다.

집중호우 등 기상청 기상특보 발령에 따라 단계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풍수해 취약지역과 수방시설물을 사전에 점검하고 조치한다. 더불어, 강우시작 시 청계천 등 하천변 시민고립사고 방지를 위해 안내 방송을 실시하여 둔치이용을 자제하고 즉시 대피토록 할 계획이다.

둘째, 추석 연휴 귀성‧귀경객들을 위해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대하여 ‘교통흐름이 원활한 추석’이 되도록 지원한다.

작년에 실시하지 않았던 지하철‧버스 막차시간을 귀경수요가 몰리는 9.24~25 양일간 새벽02시까지 연장한다. 고속·시외버스는 9.22(토)부터 9.26(수)까지 평시대비 17% 증회 운행하여 하루 평균 12만여 명을 수송할 계획이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9.22(토)부터 26(수)까지 운영시간을 4시간 연장하여 07시부터 새벽01시까지 이용 가능하다.(한남대교 남단~신탄진 IC간 140.9km)

심야 시간에는 심야 올빼미버스와 심야 전용택시가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심야 올빼미버스는 9개 노선(70대)에서 새벽 03시45분까지운행하며, 심야 전용택시 2900여대가 밤 9시부터 다음날 아침 9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막차시간 등 각종 교통정보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및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seoul.go.kr), 스마트폰앱(서울교통포털), tbs교통방송 추석 특집 방송(9.22~26) 등을 통해 안내된다.

셋째, 당직·응급의료기관, 휴일지킴이약국, 120다산콜센터를 연휴기간 운영하는 등 행정공백을 최소화 하여 ‘활기차고 편안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당직‧응급의료기관 737개소와 휴일지킴이 약국 1,291개소가 연휴기간 중  문을 열어 응급환자에 대비하고, 120다산콜센터도 시민 불편사항을 24시간 상담한다.

연휴기간 자치구별 쓰레기 수거일을 반상회보 등으로 사전에 안내하여 무단배출을 막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은 환경미화원이 특별근무를 실시해 쾌적한 환경 유지에 힘쓴다.

시립공원묘지를 방문하는 성묘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용미리 묘지 내 무료 순환버스를 운행하고(9.22~25), 주변도로 갓길 주차를 한시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다(9.22~26). 망우리‧용미리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4개의 시내버스 노선도 50회 증편 운행할 예정이다(9.24~25).

넷째, 추석물가 안정을 위해 사과, 배, 조기 등 9개 추석 성수품을 최근 5년 평균 동기간 물량 대비 110% 수준으로 공급을 확대하여 물가근심을 덜어준다.

가락시장 도매법인별로 출하장려금, 차량운송비, 출하손실보전금(전년대비 10~20% 증액)을 지원하여 물량 확보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9.10~22)

중점관리 대상품목으로 선정된 32개의 품목(농‧축‧수산물, 생필품 등)에 대한가격 모니터링을 확대 시행하고(9.4~10.5. 기간 중 3회), 가격정보를 서울시 물가정보 홈페이지(http://mulga.seoul.go.kr)에 공개한다.

자치구가 추천한 전통시장에서는 제수용품 할인행사, 할인쿠폰 증정 등 이벤트가 열리고,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정차 단속을 완화(9.13~10.7)하여 시장 접근성을 향상해 이용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더불어, 농수산물, 축산물에 대해 매점매석 행위나 가격담합, 가격표시제 미이행 등 불공정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점검반을 편성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다섯째, 독거어르신, 쪽방주민 등 소외이웃과 상생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 대상별로 맞춤 지원한다.

기초생활수급 15만3천 가구에 46억 원의 위문품비를 지원하고, 연휴 전후 독거어르신(2만5천명) 안부확인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한다. 또한 결식 우려 아동 31,110명에게 연휴 중에도 급식이 지원된다.

노숙인과 쪽방주민 총 7,055명을 대상으로 합동차례상, 전통놀이 등 추석맞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한부모 가정 등 어려운 이웃에게 생필품을 전달하는 ‘희망마차’를 통해 추석 특별선물과 송편 등을 1,500여 세대에 제공한다.

추석 전 기송준공대가 지급기한을 단축(검사완료 후 청부 받은 날로부터 5일➡3일)하는 등 추석 전 대금을 조기에 지급할 수 있도록 힘쓴다.

강태웅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추석을 앞두고 메르스 발병, 폭염‧폭우로 치솟은 추석 물가로 시민들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며 “특히 시민 건강과 안전 확보, 추석 물가안정에 방점을 두고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고 밝혔다.

한편, 교통정보, 전통시장, 문화행사, 병원·약국 등 서울시 추석 연휴 종합정보는 120다산콜센터(☎02-120),서울시홈페이지와 ‘모바일 서울’ 앱, 120다산콜센터 트위터(https://twitter.com/120seoulcall)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