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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동정

미래엔, 북 바이 퍼블리 ‘도쿄의 디테일’ 출간

퍼블리 펀딩 달성률 1227%, 인플루언서가 주목한 도쿄 핫 플레이스들의 고객 감동 비결
이토야, 츠타야, 무인양품 등 유명 편집매장부터 버스, 거리, 화장실 등 공공장소에 이르기까지, 도쿄式 배려의 ‘디테일’한 경험기

[환경포커스] 일본, 특히 도쿄는 오랫동안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여행지 순위에서 부동의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거리가 가깝기도 하지만, 쇼핑, 음식, 건축, 예술 등 도쿄만의 독특한 문화가 가지는 매력 때문이다.

㈜미래엔이 퍼블리와 협업해 만든 출판 브랜드 ‘북 바이 퍼블리’가 출간한 ‘도쿄의 디테일’은 시간이 지나도 도쿄의 매력이 매번 새롭게 다가오는 이유를 2만 명이 구독하는 블로그 운영자 생각노트의 눈으로 조목조목 뜯어보고 상세하게 기록한 책이다. ‘도쿄의 디테일’은 퍼블리에서 무려 1227%의 펀딩 달성률을 기록한 디지털 콘텐츠를 종이책으로 재편집했다.

저자 생각노트는 도쿄를 특별한 여행지로 만드는 근간이 ‘오모테나시’라는 일본의 접객 문화라고 말한다. 기본적으로 ‘손님은 신과 같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한 오모테나시 문화가 일본의 사회와 서비스 전반에 걸쳐 고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소한 장치, 즉 남다른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생각노트는 3박 4일간 방문한 도쿄의 명소들에서 ‘중력처럼 고객을 끌어당기는 디테일’을 찾는 것으로 여행을 시작한다. 저자는 먼저 여행을 떠나며 에어서울의 기내 안내 방송과 좌석 간격, 나리타 익스프레스의 캐리어 잠금장치를 통해 고객의 사소한 불편을 배려하는 서비스에 주목한다. 대형 문구 백화점 이토야, 라이프스타일 서점으로 유명한 츠타야, 청과매장을 들여놓은 무인양품 유라쿠초점 등 유명 편집 매장에서는 어떻게 고객을 배려하고 계산대까지 끌어당기는지 대형 매장 속의 작은 차이들을 짚어냈다.

또한 옛 우체국 건물에서 커뮤터 쇼핑몰로 거듭난 키테, 도쿄문화회관 자리에 세워진 히카리에 쇼핑몰 8와 d47 뮤지엄, 모마 디자인 스토어, 21_21 디자인 사이트, 아카데미 힐스 등 도쿄의 도심 속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은 명소들이 어떻게 고객의 생각을 창출하고 기억을 유도하는지 세세하게 기록했다. 이 밖에도, 버스와 건널목, 가로수 주변 등 거리 곳곳에서 사용자를 배려한 작은 장치들이 어떻게 감동을 주고 여행자의 마음을 묶어두는지도 차분하게 풀어냈다.

‘도쿄의 디테일’은 최신 정보를 담은 여행 가이드북이나 트렌드 보고서가 아니다. 저자가 발견한 도시와 브랜드의 디테일을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 등 직군에 따라 재분류한 큐레이션 페이지와 가름기호 등 독특한 편집을 통해 저자의 성실한 기록에 경영 서적으로서의 전문성을 불어넣었다.

자신만의 성공 ‘디테일’을 고민하면서 일의 경로를 바꾸거나 확장하기 위한 영감과 인사이트를 찾고 있는 독자라면, ‘도쿄의 디테일’을 통해 도쿄式 사소한 배려의 ‘한 끗 차이’에 주목해 볼 만하다.

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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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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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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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