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이것만 지켜주시개' 서울시, 시민이 만든 깜찍 캐릭터

선정된 이모티콘은 SNS 통해 무료배포, 공익광고, 교통사고 예방교육 등 활용

[환경포커스=서울] ‘음주운전 혼나시개~’, ‘졸리면 쉬시개~’ 교통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하는 친근감 있는 강아지 캐릭터가 등장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이모티콘으로 제작돼 시민들이 무료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서울시는 계도, 단속에 치우쳤던 교통안전 관리방식 위주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통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교통안전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해 12건의 수상작을 선정, 교통안전 홍보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11월 한달간 ‘교통사고로부터 가족과 친구를 지키는 한마디’를 주제로 옥외광고물분 분야와 이모티콘 분야로 나누어 실시했다.

 

총 110건의(옥외광고물 86건, 이모티콘 24건) 출품작 중 교통안전·디자인․홍보분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총 12건(대상 2건, 최우수상 2건, 입선 8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모티콘 부문에서는 친근감 있는 강아지 캐릭터가 교통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하는 길은혜씨의 ‘이것만 지켜주시개’가, 옥외광고물 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을 영정사진으로 표현해 운전 중 보내는 메시지가 유언이 될 수 있다는 인상 깊은 경고 메시지를 전한 박재성씨의 ‘그래서 언제 와...?’가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에 이어 옥외광고물 부문에서는 코르크마개가 터지는 와인병을 그려 ‘음주운전 후 사고가 터질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 김종헌씨가, 이모티콘 부문에서는 전 좌석 안전벨트, 이륜차 헬멧 필수 등 개정된 도로교통법을 포함해 교통안전 수칙을 깜찍한 캐릭터로 표현한 김재효씨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어서 제한속도 준수를 당부하는 ‘무서운 속도는 무서운 결과를 낳습니다.’, 보행자 배려를 강조한 ‘자동차는 갑이 아닙니다.’, 신호 준수를 강조한 ‘약속 지키는 아빠가 자랑스러워요.’ 안전운전 습관을 표현한 ‘우리가족을 지키는 따뜻한 말 한마디’가 옥외광고부문 입선작으로 선정됐으며,

 

이모티콘부문 입선작으로는 ‘안돼지 교통안전수칙’, ‘교통안전법 알려주는 횡단이’, ‘우리 조금만 신경써요 교통안전!’, ‘안전 제일곰’ 이모티콘이 뽑혔다.

 

서울시는 참가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교통안전 이모티콘을 SNS를 통해 무료 배포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내려 받아 사용하면서 교통안전수칙을 친근하게 익힐 수 있게 하고, 옥외광고물 디자인 등 참가작을 서울시 교통안전 웹진 ‘안전지대’ 등에 게재, 공익광고와 교통사고 예방교육 및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단, 서울시는 무상활용 및 배포권만 가지고 있으므로, 수상작의 상업적 활용을 위해서는 저작권자인 수상자에게 별도 동의를 얻어야 한다.

 

시는 공식 홈페이지 교통안전소식 게시판을 통해 12월 7일 수상작을 발표하고, 12월 14일 시상식에서 수상작에 최대 250만원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했다.

 

대상에는 건별 250만원, 최우수상에는 건별 100만원, 입선에는 건별 10만원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 상장이 수여됐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의 많은 참여로 교통안전에 대한 참신하고 재미있는 디자인이 돋보였다”고 전하며, “이들 작품을 통해 교통안전문화가 확산되도록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공모전 등을 통해 시민이 교통안전문화 정착에 직접 참여하는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종합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