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서울배달플러스의 민간 운영사로 신한은행 <땡겨요> 선정

  • 등록 2025.02.07 13: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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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민간 운영사 공모통해 ‘땡겨요’ 선정… 배달 중개수수료 2%
소상공인단체‧자치구 협력해 가맹점 및 15% 할인 배달전용 상품권 사용 자치구 확대
시 “공공배달서비스 운영 강화로 소비자‧소상공인 모두 체감하는 혜택 폭 넓혀나갈 것”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민간플랫폼에서는 최대 9.8%에 달하는 배달 중개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춰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는 공공배달 서비스 <서울배달플러스>의 민간 운영사로 신한은행 ‘땡겨요’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땡겨요’는 4월부터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페이백 이벤트 등 다양한 소비자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20년 9월 시작된 ‘서울배달플러스’는 서울시 자체 배달플랫폼 구축 없이 중개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춘 민간 배달앱 사와 함께하는 ‘민관 협력 방식’의 공공배달 서비스다. 민간은 2% 이하 중개수수료를 유지하고, 시는 배달앱 전용 상품권 발행과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시는 지난달 공모를 거쳐 ‘서울배달플러스 민간 운영사’를 최종 선정했다. 기존에 서울배달플러스에 참여하는 5개 배달앱은 다음 달 말까지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등 공공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4월부터는 ‘땡겨요’가 서비스한다.

 

운영사로 선정된 ‘땡겨요’는 심사위원회에서 낮은 중개수수료(2%)와 신한은행 금융 서비스, 미정산·정산 지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당일 정산 시스템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땡겨요’는 ▴배달앱 개발·운영 ▴가맹점·고객 관리 ▴2% 이하 낮은 중개수수료로 운영하고, 서울시는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기능 탑재 ▴가맹점과 소비자 확보를 위한 홍보·마케팅을 지원한다.

 

시는 그간 5개 배달앱이 동시에 운영되면서 홍보 재정 지원이 분산되고 여러 앱에 가입해야 하는 등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1개 운영사를 선정, 역량을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소상공인 단체, 자치구 등과 협력해 공공배달앱 입점가맹점을 늘리고 자치구 배달 전용 상품권(15% 할인) 사용 자치구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정훈 서울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중개수수료로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공공배달 서비스 운영을 강화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 공공배달앱 입점가맹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의 폭을 더욱 넓혀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인균 기자 e-foc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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