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유 킥보드 지하철역 인근 노상주차·무단방치 문제 등 해결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등록 2020.10.23 11:5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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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 출입구 인근 공유 전동킥보드 노상주차・무단방치 해결 위해 손잡아
역사 내・외부 공간에 주차・충전용 킥보드 시설 설치해 KSTI 운영…이용객 편의 ↑
지하철 이용 시 킥보드 요금 할인・여러 업체 전동킥보드 이용 가능한 통합앱 개발도 함께 추진

[환경포커스=서울] 서울 지하철과 공유 킥보드의 연계성을 높이고 킥보드 이용 시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케이에스티인텔리전스(이하 KSTI)와 손을 잡았다고 전했다.

 

올 8월 서울을 기준으로 공유 킥보드는 16개 업체에서 약 3만 6천여 대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12월 개정 예정인 도로교통법에 따라 13세 이상은 누구나 면허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자전거 전용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게 되기에 공유 킥보드는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공유 킥보드의 지하철역 인근 노상주차・무단방치로 인한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를 KSTI와 이달 13일 체결하였다. 협약에 따라 공사는 지하철역 출입구 인근 부지 등 인프라 제공과 인허가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 및 제도개선 등을 수행하고, KSTI는 이 공간에 공유 전동 킥보드용 충전 거치대와 헬멧 대여소 등 기타 부대시설을 설치 후 이를 맡아 운영하게 된다.

 

이를 통해 역 인근에 무질서하게 주차・방치되어 있던 공유 킥보드를 거치대에 두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역 인근에 무단 주차・방치된 공유 킥보드는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도로 교통을 방해하거나 보행자가 방치된 킥보드에 걸려 넘어져 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상으로도 큰 문제였다.

 

공사와 KSTI는 시범 사업으로서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일부 역사에 킥보드용 충전거치대와 부대시설을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경우 본 사업으로 발전시켜 그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공사는 국토부와 서울시에 설치・운영 관련 규제와 인허가 절차의 완화를 요청하고, 도로 점용허가에 대해서도 각 지자체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2021년 중 시범 사업을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설치 역사는 아직 미정이나 1~5개 역사에 설치할 계획이다.

 

지하철과 공유 킥보드의 이용 연계성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공사와 KSTI는 앱 하나로 여러 업체의 공유 킥보드 예약・결제・최적 이동경로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전문 플랫폼과 앱 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이다. 앱을 통한 지하철-공유 킥보드 연계이용권 개발 및 연계이용 시 킥보드 요금을 인하하는 방안 등도 추진한다. 앱 서비스에 참여를 원하는 공유 킥보드 업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KSTI의 안정적 거치대 및 편의시설 운영을 통해, 역사 근처에 무분별하게 방치되어 있던 공유 킥보드가 깔끔히 정리되어 안전과 편의성이 향상될 것이다”라며 “지하철과 공유 킥보드의 연계가 서울 지하철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인균 기자 e-foc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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