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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일반

국내 모든 정유사 환경품질 ‘별(★)이 다섯 개’

환경부는 2010년도 하반기 수도권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의 정유사별 환경품질을 평가한 결과, 국내 모든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의 경유와 휘발유 환경품질등급을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했으며, 경유는 '06년 하반기부터 5개 등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고, 휘발유는 '09년 상반기에 이어 이번에 모든 정유사가 5개 등급으로 평가받았다고 밝혔다.

 

항목별 환경품질등급 분석평가결과에 의하면, 황 성분은 경유와 휘발유 모두 5개 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휘발유의 벤젠방향족화합물은 5, 증기압 4, 올레핀 2~3, 90%유출온도 3~4로 평가되었고, 경유는 밀도세탄지수가 5, 방향족화합물 3, 다고리방향족윤활성은 4~5로 평가되었다

 

모든 정유사 자동차연료의 성분별 평균함량을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조기준과 비교하면, 황 함량은 기준(10ppm) 대비 경유는 50%(5ppm), 휘발유는 45%(4.5ppm)수준 만이 함유된 좋은 품질로 공급되었으며, 휘발유의 경우 벤젠은 57%, 방향족화합물 63%, 올레핀함량 75% 수준으로, 경유는 방향족화합물이 70%, 다고리방향족 32%, 윤활성 72% 수준에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친환경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며, 이 제도를 2006년에 도입한 이래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료별로 품질을 평가하는 성분은 휘발유의 경우, 방향족화합물벤젠증기압올레핀90%유출온도, 경유는 황윤활성밀도다고리방향족방향족화합물세탄지수로써 연료별로 각각 6개 항목씩을 평가하고 있다.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연료 중 함량이 낮아지면 배출가스의 HC, CO, NOX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과 벤젠은 발암물질이며 함량 감소에 따라 배출가스 중 벤젠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증기압을 낮추면 배출가스 중 HC, CO가 감소되며, 올레핀은 오존형성물질 및 유해물질 배출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90%유출온도를 낮추면 HC 및 미량유해물질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경유에 포함된 다고리방향족이 감소하면 PMNOxPAH(복합원형 방향족 탄화수소) 배출량이 감소화고, 방향족화합물의 감소로 PM다고리방향족화합물NOx 배출량이 감소될 수 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와 자동차업계 및 연료업계가 공동으로 자동차부문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사업인 한국형 오토-오일 프로그램을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하여 '11년부터 '15년까지 5년간 추진하게 될 연구과제로드맵을 마련하였으며, 지난 113일에는 환경부와 관련업계가 자발적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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