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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환경문제 ‘제로’로 만들기 위한 민관협력 네트워크 <제로서울 실천단> 출범

온실가스, 1회용품 등 ‘제로’ 목표로 협력하는 ‘제로서울 실천단’ 9일 출범
13개 기업, 3개 경제협의체 참여…건물에너지 효율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등 추진
시, 향후 기업, 종교계, 학교,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 기대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온실가스, 1회용품, 음식물쓰레기 등 환경문제를 ‘제로’로 만들기 위한 민관협력 네트워크 ‘제로서울 실천단’을 출범했다고 전했다.

 

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조인동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13개 기업의 대표 및 임원, 3개 경제협의체 관계자, 1개 언론사 임원이 참여했다.

 

제로서울 실천단에는 △골프존, △대상(주), △락앤락, △비와이엔블랙야크, △서울YMCA, △스타벅스, △SK텔레콤, △우리은행, △이랜드리테일, △제주삼다수, △코레일유통, △해양환경공단, △효성티앤씨 등 13개 기업과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3개 경제협의체 및 매일경제신문 1개 언론사가 참여한다.

 

‘제로서울 실천단’ 참여기업은 건물에너지 효율화, 전기차 충전기 보급, 제로웨이스트 등 서울시가 추진하는 주요 환경정책에 협력하고 기후위기 대응 시민 캠페인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는 건물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통해 시 소유 건물 및 민간 건물의 에너지소비량을 줄이고, 온실가스 총량제로 건물의 온실가스 표준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다. 해양환경공단이 건물에너지 효율화에 참여한다.

 

△골프존, △대상(주), △락앤락, △스타벅스, △SK텔레콤, △이랜드리테일, △제주삼다수, △코레일유통, △효성티앤씨 등 참여 기업 다수가 사내 카페 일회용품 줄이기, 종이팩 및 폐플라스틱병 자원순환 등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에 동참한다.

 

이외에도 참여 기업들은 1회용품 줄이기 등 기후위기대응 캠페인의 활성화를 위해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내 홍보 등을 통해 독려할 예정이다. 6월 중 진행하는 서울시 일회용품 줄이기 온라인 이벤트에는 △비와이엔블랙야크, △서울YMCA, △우리은행 등을 비롯한 제로서울 실천단 기업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해 기업들과 일주일 동안 기후변화주간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5일 환경의 날 서울시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에도 제로서울 실천단 참여 기업이 후원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해왔다.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기후변화주간에는 탄소 감량 인증 이벤트 및 사내홍보에 △골프존, △대상(주), △서울YMCA, △코레일유통, △해양환경공단 등이 함께하여 1만3천여 명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6월 5일 반포한강공원에서 진행된 한강 쓰레기를 줍는 시민참여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에는 △대상(주), △락앤락, △SK텔레콤 등이 후원했다.

 

뿐만아니라 △스타벅스 및 △SK텔레콤은 다회용기(해피해빗컵) 사용 확산, △효성티앤씨는 폐플라스틱병을 재활용한 섬유제조 등 서울시와 제로웨이스트 사업을 협력해왔다.

 

시는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기업과의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분야별 사업 진행현황을 수시로 공유하고, 11월에는 성과보고회를 포함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과의 연계에 그치지 않고 종교, 학교,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로서울 실천단’의 네트워크 범위를 늘리고 기후위기대응 실천문화를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온실가스 및 탄소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기업, 종교계, 학교, 단체 등 제로서울 실천단에 함께하는 주체들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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