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포커스=국회] 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이 오늘 2월 12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제18회 정기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지속가능발전과 탄소중립을 위한 전기자동차 보급정책 방향”을 주제로, 전기차 중심 교통전환의 구조적 한계와 미래 정책 대안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추진하며 전기차 보급을 핵심 수단으로 삼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충전 인프라 부족, 지역 간 보급 격차, 전력수요 증가 등 현실적 제약이 반복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포럼은 환경·생태·기상·ICT가 결합된 융합적 시각에서 교통부문 탄소감축의 실행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세미나는 오후 3시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전 기상청 대변인)의 사회로 시작된다. 뒤이어 남상호 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 이사장(대전대학교 총장)이 개회사를 통해 세미나의 의미를 밝히고, 포럼 명예이사장인 이인영 의원이 축사를 전해 지속가능 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후 참석자들은 기념 촬영을 갖는다.
15시 20분부터는 권용주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자동차 칼럼니스트)가 발제에 나선다. 권 교수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기자동차 보급정책의 문제점”을 주제로 현행 정책의 구조적 한계를 짚을 예정이다. 그는 △충전 인프라의 질적·공간적 미비 △전력공급체계의 안정성 문제 △보조금 중심 정책의 지속가능성 △전기차 수요와 공급 간 불균형 등 실제 수요자와 산업계가 겪는 핵심 문제를 중심으로, 전기차 전환 정책이 지속가능하려면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질문을 던질 계획이다.
이후 진행되는 종합토론(15:50~16:55)은 권오석 경북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이끈다. 토론에는 발제자인 권용주 교수를 비롯해 김용원 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 연구위원(전 국토교통부 항공보안과장), 김영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임기상 미래차타기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패널들은 전기차 보급정책의 실효성, 정책 간 충돌 요인, 교통부문 탄소중립 실행전략, 이용자 수용성 확보, 지역 간 격차 해소 등 현안 전반을 심층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 측은 “탄소중립 시대의 교통정책은 단순한 차량 보급을 넘어 전력·도시계획·ICT 기술·환경정책이 함께 작동해야 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지속가능한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종료 후 상세 게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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