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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사업 시작 후 3년간 누적이용건수 45,001건으로 집계

오세훈 시장 공약사업으로 ’21년 11월 시작, 월 평균 1,250건 서비스 제공
병원으로 출발부터 진료접수‧수납, 약국방문 귀가까지… 매니저가 전 일정 동행
이용 시민 92.9% 서비스 만족, 정부 및 타 지자체에서 앞다퉈 벤치마킹
빅데이터 분석, 이용자 의견 반영해 내년 업그레이드 된 정책 가동 계획
’25년 운영기관 다음달 13일 까지 모집… 25일(금) 오후 3시 사업설명회 개최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민선8기 오세훈 시장 공약사항인 ‘병원안심동행서비스’가 ’21년 11월 사업 시작 후 3년간 누적이용건수가 45,001건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지난 1년간(’23.11.~’24.10.) 19,037건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전년대비 5.7% 늘었다. 3년간 매달 1,250건 넘게 이용하는 셈이다. 오 시장은 3년간 총 3만 5천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목표를 세웠는데 약 29%를 초과달성한 것이다.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1대 1로 매칭된 동행매니저가 병원으로의 출발부터 귀가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함께하며 진료를 돕는 서비스다. 병원 이동은 물론 진료 접수, 수납, 약국까지 동행한다. 이 서비스는 1인가구뿐만 아니라 노인가구, 조손가정 등 가족구성원의 도움을 받기 힘든 서울시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서울시의 약자지원 대표 정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경기도, 강원도, 부산시 등 정부와 각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 3년간(’21년 11월~’24년 10월)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용객 10명 중 6명에 이르는 62%가 1인가구였다고 밝혔다. 65세 이상 노인층이 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중장년층(21%)였다.

 

이용객 중 48.6%는 진료 동행을 위해 서비스를 신청했다. 이어 투석 29.8%, 검사 8.4%였다. 월 1회이상 이용하는 시민으로 한정하면 투석 47.9%, 재활 11.7%였다.

 

서비스 만족도는 92.9%였다. 특히 ‘병원 이용에 실질적 도움(95.7%)’, ‘서비스 제공 시점 적절(94.6%)’, ‘매니저 친절(94.7%)’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시는 서울연구원과 시가 보유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3년간의 이용 실적 및 사업 효과 분석, 이용자 의견 등을 반영해 내년에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보유한 1천만건의 서울시민‧복지실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병원이용이 많은 지역, 연령, 가구유형, 이동 거리 등을 분석해 지역별 매니저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등 서비스 개선에 활용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29일(화)부터 11월 13일(수)까지 ‘2025년 서울시 병원동행서비스 운영사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 자격은 서울시에 주 사무소를 둔 단체 또는 법인으로, 병원동행서비스 또는 유사사업 수행 실적이 있어야 한다. 컨소시엄 형태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운영사업자 모집에 앞서 25일(금) 서울시청 무교청사 6층 공용회의실에서는 사업설명회가 진행된다. 참석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오후 2시 50분까지 현장에 도착해 접수하면 된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실장은 “서울시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1인가구, 어르신 등 시민들의 필수 의료안전망을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필요할 때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복지 지원을 추가해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만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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