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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서울시,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 대상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 시범 적용과 성능 검증 추진

우천시 빗물에 잠겨도 전조등 빛 잘 반사해 차선 시인성 높이는 ‘우천형 유리알’ 사용
올림픽대로 차선 노후 구간을 대상으로 차선 재도색‧재포장 구간 조사해 대상지 확정
시범 적용 구간에 차선 안내 문구 표출… 1년간 품질 평가‧분석 및 시민 체감도 평가
시, “다양한 차선 공법, 신기술 적극 도입해 안전‧선명한 도로 환경 조성에 힘쓸 것”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가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시범 적용과 성능 검증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우천 시 빗물에 잠겨 흐려지는 차선의 시인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차선용 페인트에는 차량의 전조등을 반사해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리알을 섞어 쓰는데, 이번 ‘고성능 유리알 차선’은 일반 유리알 대비 크기가 약 2배 크고 빛을 더 잘 반사하는 ‘우천형 유리알’을 사용해 차선이 빗물에 잠겨도 높은 시인성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비 오는 날 차선이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차선이 빗물에 잠겨 차량 전조등 빛이 운전자에게 온전히 반사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가 이번에 적용하는 우천형 유리알은 전조등의 빛을 잘 반사해 운전자가 차선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올해 시는 올림픽대로를 대상으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시범 적용하고 성능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올림픽대로는 서울 시내 자동차전용도로 중 길이가 가장 길고, 충분한 차량 주행속도를 갖춰 차선의 성능과 내구성을 종합 평가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에서 대상지로 선택됐다.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올림픽대로 세부 적용 구간은 올해 초 차선 재도색·재포장 구간을 조사한 후에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올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해 12월 차선 재도색이 필요한 올림픽대로 상‧하행 각 1㎞ 구간(잠실대교~잠실철교)에 대해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우선 적용하기도 했다.

 

시공이 완료된 구간에는 시범사업을 알리는 홍보 배너를 부착하고, 도로전광표지판(VMS)에도 안내 문구를 표출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개선 사항을 쉽게 인지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비 오는 야간에 올림픽대로 잠실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는 해당 구간 진입 전·후 차선 시인성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말까지 1년간 품질 평가와 분석을 실시하며,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제 도로 이용자가 체감하는 효과성도 함께 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모니터링 기간 동안 고성능 유리알 차선에 사용된 우천형 유리알 제조사들과 긴밀히 소통해 결과를 공유하고, 함께 더 나은 개선안을 모색하는 등 연구도 이어나간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시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빗길에 흐려지는 차선’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더 개선된 기술을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다양한 차선 공법과 신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전문가 및 관련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안전하고 선명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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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위해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본격 시행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수도계량기 동파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전했다. 지난 겨울, 동파 발생을 전년 대비 33% 줄인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보온 강화’와 ‘시민 참여’ 두 축으로 이중 예방체계를 구축해 동파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시는 지난 겨울 발생한 수도계량기 동파 2,046건 중 97%가 보온 미비나 장기 부재 가구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올해 △동파 취약지역 8,300곳의 계량기함 보온덮개 두께를 8mm로 두껍게 보강하고, △동파에 강한 디지털계량기 1만개를 확보하는 등 맞춤형 보온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보온성능이 우수하나 분리배출이 불가한 발포형(PE) 보온덮개를 대체하기 위해 분리배출이 가능하며 가격 경쟁력이 높은 에어캡형(8mm) 보온덮개 8,300개를 시험 설치하여 보온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디지털계량기는 계량기 지시부에 물이 차지 않아 일반 계량기에 비해 동파발생률이 낮은 계량기로 동파가 발생하였거나 취약지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복도식 공동주택 등 수도계량기 동파 취약지역에는 수도계량기함 보온재와 보온덮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