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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조선산업 친환경·스마트화 대응 장기적·거시적 관점의 정책·제도 개선 필요:

- 재정사업 경제성 제고, 국제 협정·분업의 전략적 활용, 고급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총괄조정기능 강화

[환경포커스=국회]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는 2020년 12월 23일(수),「조선산업 친환경·스마트화 동향과 입법·정책과제」이라는 제목의 『입법·정책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세계적 유행과 국내 경기침체로 조선관련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의 투자·생산 위축으로 조선산업에서 정부 재정의 단기적 생산·수요 견인, 고용창출 등 역할이 중요함에  그동안 부진했던 한국 조선산업은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1분기 선박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81.1% 감소하고 3분기 누적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56.3% 감소하여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고 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선산업 친환경·스마트화에 따른 국제분업체계 변화에 적극 대비하지 않으면 한국 조선산업은 경쟁국들에게 주도권을 상실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장기적·거시적·전략적 대응이 요구된다고 했다.

친환경·스마트화라는 변화에 대응하여 조선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있어 다음 5가지 주제의 과제를 제시한다고 했다.

<재정사업 경제성제고> 친환경·스마트화를 위한 정부 재정사업은 경제성이 미흡하여 민간 참여와 재원조달 비중을 높이고 대기업의 축적된 기술과 자본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의 경우 편익·비용비율(BC)은 예산편성의 기초가 되었던 대안의 경우 0.82이고 사업의 편익(B)에서 비용(C)을 차감한 순현재가치(NPV)가‘-260.2억 원’으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됨

 

<국제 협정의 전략적 활용> 재정사업이 WTO 보조금 협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기업 등 민간부문 사업 참여·역할 확대를 통하여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 자율운항기술개발사업의 경우 국비, 지방비 등이 총사업비의 77.4%를 차지하여 정부의 재정적 기여가 크고, 사업내용을 볼 때 수혜자의 경제적 혜택이 지나쳐 협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있음

 

<고급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조선산업 친환경·스마트화라는 혁신을 담당할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부처가 협력하고 이에 필요한 지원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했다.
* 현재 선박 설계에서 인공지능(AI) 활용, 선박 건조 자동화 등으로 조선산업에서 노동절약적·기술집약적 기술진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취업과 고용유지 가능성이 높은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체제를 구축하는것이 필요함

 

<국제 분업의 전략적 활용>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친환경수소연료선박, LNG(액화천연가스) 선박, 기자재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정부 재정지원은 민간 역량, 경쟁력 확보, 호혜적 국제분업 관계 활용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분야를 선정해서 집중지원해야 했다.
* 정부가 집중해야 하는 분야로 현재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는 LNG 선박 이후에 대비하여 암모니아, 전기, 수소전기연료전지 등 다양한 추진 에너지가 적용될 미래선박, 선도업체와 기술적 격차가 약 3년 이상인 자율운항선박, 선박 건조단가에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ICT 선박 기자재를 들 수 있음

 

<총괄조정기능 강화>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에 대응하여 특정 기술개발과 관련된 개별 부처들이 수행하는 다수의 재정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들 사업 전체를 기획·평가·조정하는 기능이 미흡하여 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 미국의 DARPA(방위고등연구계획국)를 벤치마크하여 다부처가 참여하는 연관된 기술개발사업에 대해 경영·기술 전문성을 갖춘 개인 또는 조직에 권한을 집중시켜 사업을 총괄 관리하게 하여 부처 간·산업 간 협력·융합을 제고하는 대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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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본공시 이행기반 마련과 역량 제고를 위한 논의 본격화
[환경포커스=수도권] 기후에너지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11월 10일 오후 2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국내 기업의 자연자본공시 확산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제1차 자연자본공시 지원연합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연자본공시’는 기업이 자연과 관련된 위험과 기회를 평가 분석하여 투자자, 시민사회 등에 공개하는 제도다. 국제사회는 생물다양성 감소와 생태계서비스 손실이 경제와 금융 안정성은 물론 인류의 삶 전반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는 인식 아래 기업이 자연자본의 가치와 의존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1년 6월 설립된 ‘자연 관련 재무정보 공개협의체(TNFD)’는 국제사회의 자연자본공시 체계를 주도하고 있으며, 기후공시에 이어 자연자본공시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공시 체계에 새로운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업의 자연자본공시 확산과 참여 확대, 이해관계자 대상 전문성 강화, 국제사회와의 연대강화를 위해 지난 3월 한국 자연자본공시 지원연합을 결성했다. 국립생물자원관과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운영을 맡고 있으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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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위해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본격 시행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수도계량기 동파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전했다. 지난 겨울, 동파 발생을 전년 대비 33% 줄인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보온 강화’와 ‘시민 참여’ 두 축으로 이중 예방체계를 구축해 동파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시는 지난 겨울 발생한 수도계량기 동파 2,046건 중 97%가 보온 미비나 장기 부재 가구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올해 △동파 취약지역 8,300곳의 계량기함 보온덮개 두께를 8mm로 두껍게 보강하고, △동파에 강한 디지털계량기 1만개를 확보하는 등 맞춤형 보온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보온성능이 우수하나 분리배출이 불가한 발포형(PE) 보온덮개를 대체하기 위해 분리배출이 가능하며 가격 경쟁력이 높은 에어캡형(8mm) 보온덮개 8,300개를 시험 설치하여 보온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디지털계량기는 계량기 지시부에 물이 차지 않아 일반 계량기에 비해 동파발생률이 낮은 계량기로 동파가 발생하였거나 취약지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복도식 공동주택 등 수도계량기 동파 취약지역에는 수도계량기함 보온재와 보온덮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