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2 (수)

  • 흐림동두천 6.0℃
  • 맑음강릉 13.8℃
  • 흐림서울 8.6℃
  • 흐림대전 8.3℃
  • 구름많음대구 9.3℃
  • 연무울산 9.1℃
  • 구름많음광주 8.7℃
  • 구름많음부산 11.8℃
  • 흐림고창 5.7℃
  • 흐림제주 11.5℃
  • 흐림강화 7.1℃
  • 맑음보은 6.4℃
  • 맑음금산 6.1℃
  • 구름많음강진군 8.1℃
  • 구름많음경주시 6.6℃
  • 구름많음거제 9.8℃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서울시, 동물 친화적인 공간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건립 위한 설계공모 실시

2027년 개장 목표로 사람과 동물 모두를 위한 치유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
동남권역 동물복지지원센터(강동) 구축을 통한 4개권역 균형 서비스 제공
동물을 돌보는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동물 친화적 환경 조성

 

[환경포커스=서울] 반려동물이 증가하고, 길고양이·유기 동물 등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동물 친화적 공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동물복지 서비스 외에도 서울시민에게 동물 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2027년 9월 개장을 목표로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강동) 건립을 위한 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전했다.

 

시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교육장, 동물병원, 보호시설 등)를 서울의 4개 권역에 조성하여 반려동물의 공공서비스 제공, 유기동물의 입양 활성화, 길고양이의 개체 수 조절(중성화수술)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 서북권에 마포센터, 서남권에 구로센터, 동북권에 동대문센터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본 설계 공모는 서울의 동남권역에 세워질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강동센터의 조성을 통해 지역별 균형있는 동물복지 서비스 제공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한다.

 

현재까지 동물복지지원센터의 역할이 유기동물 및 반려동물에 대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에 그쳤던 반면, 강동센터에서는 동물 복지 서비스 외에도 동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찾아와 동물을 돌보는 체험과 교육을 할 수 있는 곳을 조성하고자 한다.

 

동물복지지원센터 투어, 가정 내 임시보호 교육, 대학생 연계프로그램, 초등학생 동물보호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양성 등 다양한 시민체험 교육을 운영하고자 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의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의료지원, 임시보호, 자원봉사자 교육, 행동지도 등 동물보호업무에 필수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민간동물보호시설과 협력함으로써 사람과 동물이 모두 행복한 공존도시를 조성하는 비전 추구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의 동물복지에 대한 시정 의지를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동물윤리와 복지를 고려한 동시에 동물시설이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매력적인 장소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공모 대상지는 강동구 길동 12-7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예정 공사비 9,417,000천원, 예정 설계비 479,270천원, 지하1층, 지상3층, 대지면적 : 1,175㎡, 연면적 약 1,350㎡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참가등록 업체를 대상으로 5.10(금) 현장설명회를 실시하고, 6.28.(금)까지 설계안 접수, 이후 기술검토와 두 차례의 작품심사를 거쳐 7.19.(금)에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 친화적인 시설을 만들기 위해 설계공모 심사 기준으로 ▴ 보행자 및 차량접근 계획의 적절성 ▴시설 특수성을 고려한 내ㆍ외부 공간 계획의 적절성 ▴ 운영·방문·동물 동선 및 기능배분의 타당성 ▴시민의 참여 및 교육 등을 고려하여 개방된 공간 계획 ▴ 치유의 공간을 고려한 색상 및 재료 계획의 적절성 ▴ 혐오시설 인식전환을 위한 계획 방안 등을 평가하여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설계공모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준비단계부터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심사를 펼칠 예정이다.

 

심사위원은 총 7명으로 ▴김선현(㈜디림 건축사사무소대표) ▴김효영(김효영건축사사무소 대표) ▴임승모(SML 건축사사무소 대표) ▴조장은(지피 건축사사무소 대표) ▴허은영(㈜희림 건축사사무소 본부장) ▴이성권(㈜서울바이오C&V 대표) ▴한진수(건국대학교 수의예과 교수)가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 일정, 설계지침, 참가 등록 방법 및 향후 일정 등 더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설계공모 페이지(https://project.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시민들이 동물 돌봄 등 체험 활동을 통해 동물과 소통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해소하는 ‘사람과 동물 모두를 위한 치유’의 공간으로 차별화된 동물복지센터가 탄생할 수 있도록 국내외 건축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부산시, 장애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 위한 <2025년 장애인 집합 정보화 교육 사업> 추진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정보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정보 활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5년 장애인 집합 정보화 교육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전했다. ‘장애인 집합 정보화 교육 사업’은 시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준별·맞춤별 교육을 통해 정보사회 적응 능력과 정보 활용 능력 향상 등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교육은 장애인(등록장애인 및 직계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총 9개월간, 공모에 선정된 부산진구장애인복지관, 동래구장애인복지관, 북구장애인종합복지관, 금정구장애인복지관, 4개 기관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 시간은 기관별로 연 720시간 이상이다. 교육 과정은 정보화 교육과정 공통 지침을 참고해 ▲초급(인터넷, 한글, 20퍼센트(%) 이내) ▲중급(엑셀, 파워포인트, 20퍼센트(%) 이상) ▲고급(자격증, 10퍼센트(%) 이상)으로 구성되며, 모바일 과정은 전체 과정 수의 50퍼센트(%) 이상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올해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4개 기관으로 연락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교육 일정 등은 기관별로 다르므로, 반드시 기관별로

정책

더보기
우원식 의장,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와 기후위기 극복 논의
[환경포커스=국회] 우원식 국회의장은 11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 대표들을 만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입법정책 방안들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우 의장은 “미국의 파리협약 탈퇴 등으로 글로벌 저탄소전환 흐름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으나,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흐름을 되돌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미 세계 금융과 자본이 저탄소전환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있고, 재생에너지 가격이 오히려 저렴한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아 경제적으로도 이익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에너지전환은 국가 미래산업의 향방을 결정하는 문제”라며 “RE100이 우리 기업들에게 강제적인 요구사항이 되고, 글로벌 무역 규범이 변화하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이 낮은 국가와 기업은 경쟁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이어 “대대적인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내수경제에 기여하고 우리산업의 국제 경쟁력도 높여야 한다”며 “저탄소산업을 위한 규제 개선, 지원 확대, 산업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정책 과제를 귀담아 듣고 국회 차원에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권영호 한국태양열융합협회 회장은 “제

종합뉴스

더보기
서울시,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 반납 교통카드 지원사업> 참여하면 20만원 충전된 교통카드 지급
[환경포커스=서울]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어르신에게 지급되는 교통비 지원 금액이 늘어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 반납 교통카드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기존 10만 원 대비 2배 늘어난 금액인 2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반납 시 최초 1회 제공)한다고 전했다. 서울시가 2019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을 통해 작년까지 6년간 약 10만 명의 어르신이 운전면허를 반납하고 교통비를 지원받았다. 시는 최근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어르신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운전 미숙 등 고령 운전자 사고 우려와 불안이 커지고 있는 점 등을 감안, 원활한 어르신 운전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여나가기 위해 지원 금액을 상향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정책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2024년)’에 따르면 65세 이상 면허소지자 1명이 면허 반납 시, 연간 약 42만 원의 사회적 비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70세 이상 운전자 교통사고가 서울시 전체 운전자 대비 약 1.9배 높다는 통계(2023년)에 비춰 면허 자진 반납 지원사업 확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