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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보건

평택항에 국내 1호 수소 차량운반트럭(카트랜스포터) 선보여

11월부터 현대차 아산공장~평택항 왕복 40㎞ 구간에서 본격 시범 운행
국내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항만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 기대

[환경포커스=평택]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국내 최초로 현장 투입을 앞둔 수소 차량운반트럭(카트랜스포터) 인도식이 10월 28일 오후 평택항 수소교통복합기지(경기도 평택시 소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인도식에는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정장선 평택시 시장, △홍기원 국회의원, △이병진 국회의원, △강정구 평택시 의회 의장, △김석구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 △현대자동차 정유석 부사장 등이 참석한다.

 

수소 차량운반트럭(카트랜스포터) 시범사업은 2022년 3월 24일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 현대자동차, 에스케이이엔에스(SK E&S), 현대글로비스, 한국가스기술공사가 평택시에 수소상용차 중심 수소모빌리티 특구 조성 → 탄소중립과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체결한 ‘수소모빌리티 특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수소 차량운반트럭(카트랜스포터)은 현대차가 올해 1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기반으로 제작에 착수해 10월에 인증을 마쳤다. 최대 6대의 차량을 동시에 적재할 수 있고, 동급 디젤 차량 대비 우수한 동력성능을 지녔으며, 1회 충전 시 380㎞ 주행이 가능하다.

 

시범사업 주관사로 참여하는 현대글로비스는 인수받은 차량을 현대자동차 아산공장과 평택항 간 왕복 약 40㎞ 구간에 수출용 차량 운반 용도로 투입하고, 시범사업 6개월 동안 데이터를 축적해 총소유비용(TCO) 및 환경개선 효과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차량운반트럭 1,132대(’24년 상반기 기준)를 운행 중이며, 시범사업 이후 환경‧사회‧투명경영(ESG) 차원에서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운반트럭을 수소 차량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장거리를 운행하는 차량운반트럭을 수소 차량으로 전환할 경우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크다”라면서, “수소 차량운반트럭 보급의 활성화를 위해서 차량 제작 외에도 충전 기반시설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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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본공시 이행기반 마련과 역량 제고를 위한 논의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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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위해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본격 시행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수도계량기 동파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전했다. 지난 겨울, 동파 발생을 전년 대비 33% 줄인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보온 강화’와 ‘시민 참여’ 두 축으로 이중 예방체계를 구축해 동파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시는 지난 겨울 발생한 수도계량기 동파 2,046건 중 97%가 보온 미비나 장기 부재 가구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올해 △동파 취약지역 8,300곳의 계량기함 보온덮개 두께를 8mm로 두껍게 보강하고, △동파에 강한 디지털계량기 1만개를 확보하는 등 맞춤형 보온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보온성능이 우수하나 분리배출이 불가한 발포형(PE) 보온덮개를 대체하기 위해 분리배출이 가능하며 가격 경쟁력이 높은 에어캡형(8mm) 보온덮개 8,300개를 시험 설치하여 보온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디지털계량기는 계량기 지시부에 물이 차지 않아 일반 계량기에 비해 동파발생률이 낮은 계량기로 동파가 발생하였거나 취약지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복도식 공동주택 등 수도계량기 동파 취약지역에는 수도계량기함 보온재와 보온덮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