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금)

  • 맑음동두천 7.3℃
  • 맑음강릉 15.5℃
  • 맑음서울 8.2℃
  • 맑음대전 8.8℃
  • 맑음대구 14.0℃
  • 맑음울산 14.9℃
  • 맑음광주 9.7℃
  • 맑음부산 12.2℃
  • 맑음고창 3.9℃
  • 맑음제주 10.5℃
  • 맑음강화 6.6℃
  • 맑음보은 6.3℃
  • 맑음금산 5.7℃
  • 맑음강진군 5.5℃
  • 맑음경주시 11.3℃
  • 맑음거제 10.1℃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상하수도

서울시, 전국 최초 <서울시 상수도 관망세척 기술경진대회> 개최

정부의 관세척 의무화에 맞춰 400㎜↑대형관 세척 공법 발굴 및 지침 마련
29일(목) 오프닝행사, 모형관 세척 시연으로 공법 소개 및 관세척 직접 선 봬
오프닝행사 종료 후 30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6개 구간서 공법별 시범 세척 실시
우수공법은 향후 시범사업을 통한 검증을 거쳐 상수도 현장 실제 적용 검토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전국 최초로 구경 400㎜ 이상의 대형 상수도관 세척 기술을 실증하고 겨루는 “서울시 상수도 관망세척 기술경진대회”를 오는 29일 목요일부터 30일 금요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6개 지역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도 현장에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도입해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민간 기업의 실증사업을 지원하는 등 상수도 산업 생태계 전반을 육성하기 위한 ‘상수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본격 추진 중이며, 이번 경진대회도 그 일환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민간기업의 다양한 관 세척 공법을 발굴하고, 우수공법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400㎜ 이상의 대형 상수도관 세척 기술을 보유한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4월 공모를 진행하였다.

 

공모 결과 ▴경영건설㈜ ▴㈜대연테크 ▴삼송하이드로㈜ ▴㈜쎄니팡 ▴㈜케이엠에스 ▴㈜크린텍 등 6개 업체가 최종 참가한다.

 

본부는 본격적인 경진대회에 앞서 29일(목) 오후 2시, 노원구에 위치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앞 ‘등나무근린공원’에서 오프닝 행사를 연다. 경진대회 참여 업체별 장비 전시 및 시연, 공법별 설명 및 홍보가 약 1시간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종료 후에는 현장으로 이동해 본격적인 시범 세척이 실시된다.

 

오프닝 행사에는 부산․인천․대구․대전 등 지자체 상수도사업본부, 환경부․수자원공사․상수도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으며, 감염병 방역 수칙 등을 철저히 준수해 현장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경진대회가 수도법 개정에 따른 관세척 의무화에 발맞춰 전국 상수도사업자의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진대회에 앞서 상수도사업본부는 서울시 전역에서 상수관 시범 세척이 가능한 11개 구간을 선정했다. 대상 구간은 1985년부터 1988년 사이에 부설돼 40여년이 경과된 400㎜ 이상의 대형관으로, 관종은 모두 2세대 강관인 덕타일주철관(DCIP)이다.

 

이중 참가업체의 희망구간을 우선 고려해 최종 6개 구간을 선정했고 29일~30일 이틀 중 정해진 작업시간에 각 업체별 공법을 적용하여 현장에서의 시범 세척이 실시될 예정이다. 시범 세척 구간은 구로구 고척동, 강서구 가양동, 중랑구 중화동, 노원구 중계동, 마포구 아현동, 관악구 신림동 등이다.

 

▴경영건설㈜은 로봇을 통해 관로 내부를 세척한 후 나선형 스크류로 퇴적물을 제거한다. ▴㈜대연테크는 고압펌프를 이용한 폴리에틸렌(PE) 브러시와 패드를 이용한다. ▴삼송하이드로㈜는 추진 노즐과 청소 노즐을 이용해 고압수로 세척을 실시한다. ▴㈜쎄니팡은 관로에 물을 뺀 후 고압의 질소 기체를 투입해 마찰력을 활용한다. ▴㈜케이엠에스는 기존 세척수와 회전 압축공기의 마찰력을 이용한 방법이다. ▴㈜크린텍은 고압수와 장비 앞쪽의 고리체인 및 브러쉬를 이용해 세척하는 공법이다.

 

실제 상수도 현장에서 경진대회가 진행되는 만큼, 경진대회 모든 구간에 상수도사업본부의 담당자가 입회하여 현장을 안전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관세척과 세척수 처리 이외에 관세척을 위한 터파기, 단수, 관 절단 등 사전 준비 작업과 복구 및 통수 과정은 모두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담당한다. 또한 병물아리수와 급수팩, 급수차 등을 미리 준비해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였다.

 

경진대회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현장과 세척 전․후 관내부 등을 CCTV 영상으로 기록하고 이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상수도분야의 전문가 9인이 평가를 진행하며, 세척시간, 청소 결과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기술의 효과성을 검증한다.

 

평가항목은 크게 ▴세척계획 및 현장 적용 가능성 ▴세척 시간 ▴세척 결과 등이다. 구체적으로 현장에서는 소음 및 진동 규제기준 및 안전기준 준수 여부, 침전물 및 세척수 처리 방법의 적정성, 현장 운영 능력 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실증된 우수 기술을 대상으로 상수도 현장에서의 시범 적용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송․배수관 세척 가이드라인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관세척 의무화 이전인 2009년부터 관세척을 실시해오고 있다. 서울시 전체를 2,037개 소블록(수돗물을 공급하는 일정한 구역)으로 구분하고, 구경 350㎜이하 관로에 대해 5년 주기로 세척을 시행하고 있다. 또 수질관리가 필요한 지역별 상수관 말단 161개소 대해서는 20~50일 간격의 주기적인 퇴수를 통해 세심한 수질관리를 실시하고 있다는 게 상수도사업본부의 설명이다.

 

반면 400㎜이상 대형관은 대규모 단수를 수반하고, 일반 물세척의 한계 등 적정 공법이 부재하여 세척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시는 단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관로 이중화 작업 등 세척에 필요한 사업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대형관 세척을 위한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번 “서울시 상수도 관망세척 기술경진대회”에 대한 문의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배수과에 전화(☎02-3146-1435~6) 또는 이메일(ok7529@seoul.go.kr) 이용하면 된다.

 

백 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민간의 우수한 공법을 발굴하고, 관세척 관련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수립하여 꼼꼼한 관망관리를 수행할 것”이라며, 또한 “이번 경진대회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기업의 우수공법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길 기대하며, 관련 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