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포커스=국회] 사단법인 국회 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남상호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실은 2024.5.31일(금) 15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사회와 융합”」을 주제로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ChatGPT를 포함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기술 개발로 인하여 우리 미래 사회가 크게 변화하고, 우리의 삶이 각 부분에서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서
인공지능이 환경․생태․기상․ICT 각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이 될 수 있는지 각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서 주제발표를 듣고 문제점을 도출하는 세미나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우리 포럼의 환경, 생태, 기상, ICT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와 사회 문제해결 사례를 제시하고, 개인정보 유출, 과도한 전력사용 등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해서도 토론을 통해 논의하고,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후속 세미나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번 세미나는 대면과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발제자들의 발표 내용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하며, 질의·응답 또한 온라인으로도 참가할 수 있다. 포럼을 마친 후 녹화 영상은 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 홈페이지에 올려서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낼 기회를 제공한다고 한다.
* 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https://www.eemic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