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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보건

한국환경공단 탄소전환 핵심기술 개발자 등 유공단체부문 대통령상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이전, 제1차 국가기본계획 수립·추진 지원 등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기여한 유공자 선정‧포상
남형기 탄녹위 사무처장, “탄소중립・녹색성장 실천에 민간과 공공이 함께 해야”

[환경포커스=세종]  정부는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기여한 개인(12명) 및 단체(5곳)를 선정하고, 남형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 사무처장(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주재로 1월 9일(목)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상 행사를 진행했다.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3.4)」시행 1주년 계기로 관련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격려하고자 대국민 공모(‘24.6.21~7.22)와 관계기관 추천 등을 통해 ▴ 대통령 표창 민병권(KIST 책임연구원), 유가영(경희대 교수/탄녹위원), 한국환경공단 등 대상자를 선정했다.

 

‘대통령 표창’은 탄소 전환분야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기업에 이전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민병권 책임연구원, 기후위기 적응대책 마련 등으로 국가 기본계획 수립에 기여한 유가영 경희대학교 교수(탄녹위원)가 수상했으며,  기관 표창은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17개 광역자치단체가 최초로 제1차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여한 한국환경공단이 수상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청정메탄올 민간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부 청정메탄올 작업반 발족과 정책 수립에 기여한 김기동 딜로이트컨설팅 상무, 석유화학 분야 저탄소 촉매 공정을 연구개발하고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 등 정책 수립에 기여한 박대성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국민 참여 프로그램인 「넷제로프렌즈」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문화 확산에 기여한 황성필 제일기획 팀장에게 주어졌다.

 

또한, 농업부산물 활용 바이오연료 개발 등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한국동서발전이 기관표창을 받았다.  이외에도 ‘국무조정실장 표창’은 무가선 트램* 및 인프라 개발, 트램 3법(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 개정에 참여하여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에 기여한 곽재호 한국철도연구원 본부장 등 총 10점이 수여됐다.

 

남형기 탄녹위 사무처장은 “탄소중립・녹색성장은 정부의 핵심 정책과제로서 민간과 공공이 함께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환경과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수상자들이 각 분야의 모범이 되어 우리 사회의 탄소중립 노력을 견인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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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월 20일부터 4주간 설 연휴 불법 현수막 집중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정비 실시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1월 20일 월요일부터 2월 24일 금요일까지 4주간을 설 연휴 불법 현수막 집중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정비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24년 1월 옥외광고물법이 개정되면서 줄어들었던 정당 현수막이 최근 지나치게 난립하고 있어 정당 현수막 설치 기준에 대한 사전 안내와 점검을 강화한다. 현행 옥외광고물에 따르면, 정당 현수막은 읍면동별 2개 이하로만 15일간 설치가 가능하며 정당명, 연락처, 게시기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소방시설 주변 정차 주차 금지표시 장소에는 설치할 수 없으며, 교차로․횡단보도․버스정류장 주변 일정구간에는 설치가 제한된다. 市는 적극적인 사전 홍보를 위해 주요 정당별 서울시당 등을 직접 방문하여 개정 법령 및 점검 계획을 안내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좋은 간판 누리집을 통해 정당현수막 제작 설치 가이드자료를 게시하는 등 선제적인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이번 일제 점검에는 ‘불법 광고물 시․구 합동 기동정비반’이 나선다. 서울시는 불법현수막 정비에 자치구가 부담스러운 점을 감안하여 시․구 합동 기동정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집중 점검기간 동안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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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 대상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 시범 적용과 성능 검증 추진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가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시범 적용과 성능 검증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우천 시 빗물에 잠겨 흐려지는 차선의 시인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차선용 페인트에는 차량의 전조등을 반사해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리알을 섞어 쓰는데, 이번 ‘고성능 유리알 차선’은 일반 유리알 대비 크기가 약 2배 크고 빛을 더 잘 반사하는 ‘우천형 유리알’을 사용해 차선이 빗물에 잠겨도 높은 시인성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비 오는 날 차선이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차선이 빗물에 잠겨 차량 전조등 빛이 운전자에게 온전히 반사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가 이번에 적용하는 우천형 유리알은 전조등의 빛을 잘 반사해 운전자가 차선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올해 시는 올림픽대로를 대상으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시범 적용하고 성능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올림픽대로는 서울 시내 자동차전용도로 중 길이가 가장 길고, 충분한 차량 주행속도를 갖춰 차선의 성능과 내구성을 종합 평가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에서 대상지로 선택됐다. 고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