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1 (월)

  • 구름조금동두천 10.8℃
  • 맑음강릉 8.4℃
  • 구름조금서울 14.3℃
  • 흐림대전 15.8℃
  • 흐림대구 12.3℃
  • 박무울산 10.0℃
  • 흐림광주 17.2℃
  • 흐림부산 13.0℃
  • 흐림고창 15.6℃
  • 구름많음제주 16.8℃
  • 맑음강화 13.1℃
  • 흐림보은 12.4℃
  • 흐림금산 14.4℃
  • 흐림강진군 14.9℃
  • 흐림경주시 10.3℃
  • 흐림거제 13.2℃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서울시, 시민들의 높아진 러닝 수요 반영해 <7979 서울 러닝크루> 새롭게 오픈

10일(목)부터 올해 첫 ‘7979 서울 러닝크루’ 시작…10월까지 매주 목요일 19시부터 2시간 진행
입문자를 위한 전문가 지도부터 참가자 수준별 맞춤 코스(청계광장, 반포한강공원, 여의도공원) 운영
서울 러닝크루와 함께 저속·저소음 러닝, 한 줄 소그룹 러닝 등 보행자 배려 ‘런티켓’ 러닝 문화 선도

[환경포커스=서울] 최근 마라톤 대회가 열리기만 하면 참가 신청이 당일 완판되고 주요 포털에서도 ‘5km 러닝 루틴’, ‘30일 완성 러닝 계획’, ‘아침 루틴 운동법’과 같은 러닝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러닝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들의 높아진 러닝 수요를 반영해 ‘7979 서울 러닝크루’를 10일 목요일부터 새롭게 오픈한다고 전했다.

 

‘7979 서울 러닝크루’는 러닝을 처음 경험하거나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시민을 위해 2022년부터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에는 총 30주 동안 4,711명의 시민이 다양한 도심 코스를 달렸다.

 

‘7979 서울 러닝크루’에는 입문자들도 자신의 체력과 수준을 사전에 파악하고 부상 없이 즐겁게 달릴 수 있도록 전문 육상선수 출신 코치들의 수준별 러닝 지도가 마련돼 있다.

 

전문 육상선수 출신 코치진은 권역별로 ▴청계광장 장호준 코치(전 국가대표 육상선수) ▴반포한강공원 신용욱 코치(전 남양주시청 육상선수) ▴여의도공원 유승엽 코치(전 국가대표 육상선수) 등이 배치돼 시민들을 지도할 예정이다.

 

또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러닝 코스를 사전 점검함과 동시에 ‘페이서(달리기 도우미)’로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달리며 안전한 야간 러닝을 돕는다.

 

특히 올해는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수준별로 러닝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청계광장, 반포한강공원, 여의도공원 3개 권역에서 차별화된 트레이닝 코스가 운영된다.

 

주로 도심을 달리는 청계광장 권역은 빠르지 않은 속도로 야경까지 즐기는 씨티런(City Run)의 표준 모델로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반포 한강공원 권역은 10㎞ 완주를 목표로 하는 중급자가 대상이며, 매월 1주 차부터 4주 차까지 조금씩 거리를 늘려간다.

 

러너들의 성지인 여의도공원 권역에서는 기록 향상을 목표로 하는 상급자를 위해 인터벌(Interval), 써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 등을 진행한다.

 

시는 정규 프로그램 외에도 매월 색다른 주제로 다채로운 이벤트 러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러닝으로 이겨내는 ‘워터멜런’, 아이와 함께 가을소풍처럼 즐기는 ‘7979 소풍런’, 산악코스 트레일 러닝을 경험해 보는 ‘SRC 트레일런’ 등 풍성한 계절별 이벤트 러닝을 준비하고 있다.

 

월별 이벤트 러닝 일정은 ‘7979 서울 러닝크루’ 공식 사회관계망 서비스(www.instagram.com/7979_sr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7979 서울 러닝크루’는 4월 10일(목)부터 10월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9시에 진행되며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동마클럽 누리집(dongma.club)에서 사전 신청하거나 당일 현장에서 신청하면 된다.

 

권역별 최대 60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는 공식 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해당 주차 운영코스 공개하고 러닝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니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다.

 

한편, 시는 지난해 다양한 민간 러닝크루의 자발적인 참여로 만들어 냈던 ‘런티켓(러닝+에티켓)’ 문화를 올해 ‘7979 서울 러닝크루’를 중심으로 널리 알려 ‘서울 러닝 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러닝 전에 모든 참가자를 대상으로 함께 달리기 위한 안전 수칙, 수신호, 돌발상황 대처방안 등을 교육함과 동시에 저속‧저소음 러닝이나 한 줄 소그룹 러닝 등 보행자를 배려하는 ‘런티켓’을 숙지시킬 예정이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달리기는 특별한 장비나 기술 없이도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스포츠로, ‘한 번 뛰어볼까’라는 마음이 든다면 남녀노소 누구라도 ‘7979 서울 러닝크루’에 참여해 함께 뛰어보길 권한다”며, “모든 서울 시민이 달리기를 즐기며 건강과 활력이 가득한 하루를 얻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프리랜서와 의뢰인 간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 위해 <프리랜서 안심결제> 서비스 도입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프리랜서와 의뢰인 간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프리랜서 안심결제’ 서비스를 공공기관 최초 도입, 4월 11일 금요일부터 본격 서비스한다고 전했다. 안심결제 서비스는 서울시 노동 종합 정보 플랫폼인 서울노동포털(seoullabor.or.kr)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는 무료며, 의뢰인이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카드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프리랜서에게 지급된다. ‘프리랜서 안심결제’는 의뢰인이 결제한 작업 대금을 은행 등 결제 대금 예치 기관에 예치하고, 작업이 끝나면 프리랜서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안전 결제 서비스다. 시는 이를 통해 대금 미지급, 작업 불이행 등 기존 프리랜서 거래에서 자주 발생하던 문제를 막고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문화를 확산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0월, 신한은행과 ‘프리랜서 에스크로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왔다. 이어 지난 2월에는 프리랜서와 의뢰인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열고 운영방식과 이용 방법을 안내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도 검증했다. ‘프리랜서 안심결제’는 프리랜서뿐 아니라 발

정책

더보기
환경부 추가경정예산안 1,753억 편성, 산불·싱크홀 등 재난 대응에 집중 투자
[환경포커스=세종]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4월 18일 국무회의에서 산불, 싱크홀 등 대규모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25년도 환경부 ‘필수 추가경정예산안’으로 1,753억 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신속한 산불 피해복구를 위해 재해대책비를 1,120억원 증액한다. 이는 2025년 본예산(350억원) 대비 3배 이상 추가 편성한 것이며, 영남지역 8개 시·군을 대상으로 산불 피해를 입은 주택·농업시설 및 공장의 재난폐기물 처리비용을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피해지역 주민들의 빠른 일상 회복 지원 및 방치된 폐기물로 인한 2차 환경오염을 방지한다. 국립공원의 산불 초동 대응 강화를 위해 77억원을 추가 편성한다. 유사시 산불진화에 투입되는 노후 헬기(1대)를 적기 교체하고, 고성능 산불진화차량 2대를 추가 도입하여 기존 4대를 포함 총 6대를 권역별로 배치할 계획이다. 이번 장비 확충을 통해 국립공원공단이 산불 초기진화 및 확산 방지에 적기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싱크홀 피해 예방을 위해 노후 하수관로 정비 예산을 전년 대비 약 2배 확대한다. 전국 9개 광역시·도의 노후 하수관로 중 38개 계속사업에 505억 원을 증액하여

종합뉴스

더보기
서울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 맞아 올 한해 개최되는 다양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 일정 공개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가 4월 11 금요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을 맞아 올 한해 서울 곳곳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 일정을 공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광복절 주간에 집중된 기념식 중심의 예년 행사에서 벗어나 광복을 기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1년 내내 개최하여 더 많은 시민과 함께 광복의 기쁨과 의미를 나누고자 한다. 시는 올해 총 22건의 특별행사를 기획·추진하여 순국선열의 희생과 애국정신을 되새기고 이를 미래 세대에 전한다. ▴국제문화교류 ▴문화유산 답사 ▴시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대규모 광복절 특별행사 등 문화예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각 문화시설에서는 광복 80주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도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한 해외문화교류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여, 대한민국의 자주독립 정신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지난 3월, 카자흐스탄 국립 아카데미 고려극장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린 <2025 서울시향 특별공연>에 이어 오는 8월에는 서울문화재단의 한국-카자흐스탄 합작 뮤지컬 ‘열차 37호’(8.14.~8.15.)를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선보인다. 카자흐스탄은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