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상하수도

서울하수도과학관, 연령대 맞춤형 교육으로 확대 운영

- 서울하수도과학관, 2018년 교육프로그램에 12,000여 명 참여
미취학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연령대 맞는 교육 구성 넗혀
전문성과 대중성 있는 과학 잡지 열람 서비스 제공으로 시설 이용 향상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 통한 사전예약으로 이용 가능

[환경포커스=서울] 서울하수도과학관이 2019년을 맞이하여 교육프로그램 및 각종 문화행사를 새롭게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서울시중랑물재생센터(서울시 중랑구 자동차시장3길 64) 내 위치하며,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 6,7번 출구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그동안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프로그램 증설을 희망하는 시민들이 증가함에 따라, 요구에 부응하여 2018년 개관 시 7종으로 운영되었던 프로그램을 올해 15종으로 확대 편성하였다.

 

<새롭게 선보이는 교육 프로그램>

이번에 신설되는 프로그램은 하수도의 기술 과학에 초점을 두고 개발하였으며, 미취학아동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연령대에 맞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연령별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의 특성인 하수도라는 교육주제에 맞춘 ‘미생물아 고마워’는 하수처리과정 중 미생물의 역할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된다.(방학기간은 제외)

 

중요 하수 시설물 중 하나인 맨홀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는 ‘둥글둥글 맨홀:맨홀과 정폭도형’, 강 주변과 강 속 동식물을 알아보는 환경 교육 프로그램 ‘물 속으로 퐁!퐁!퐁!’ 등은 주말 가족체험 프로그램으로 많은 관심 속에 운영을 앞두고 있다.

 

‘둥글둥글 맨홀:맨홀과 정폭도형’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오후 2시간씩 하루 2회 운영된다.

 

‘물 속으로 퐁!퐁!퐁!’은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일요일 14시 30분부터 16시까지 총 90분간 운영된다.

<인기리에 운영 중인 프로그램>

매주 토요일,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영화관으로 변신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MOVIE DAY’. 매월 환경문제 등을 다루거나 가족 간 이야기 등을 다룬 영화를 선정하여 상영한다. 1월에는 ‘이상기후’를 주제로 다룬 영화인 ‘심슨가족, 더 무비’, ‘인투더스톰’, ‘2012’ ‘투머로우’를 상영할 예정이다.

 

영화 상영은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다. 매월 상영되는 영화는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 내 행사소식에서 확인 가능하다.

 

‘장한평의 영(young)한 실험실’이란 의미가 담긴 ‘장영실 체험마당’은 중·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주도로 진행되는 행사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관람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실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장영실 체험마당은 매주 토, 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서울하수도과학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1월에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오호물병 만들기’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유아 및 초등학생 단체가 대상인 “내 똥은 어디로 갈까”는 아동들이 흥미로워하는 똥의 이동기를 담은 퍼즐 맞추기, 클레이를 이용한 미생물 만들기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하수처리과정을 퍼즐로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매주 화·목·금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운영된다. 퍼즐 맞추기 등을 통한 교육뿐만 아니라 서울하수도과학관 2층 전시실의 전시물 체험을 이용한 교육도 함께 진행해 하수처리의 필요성 및 처리과정을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별개로,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관람객의 시설이용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정보도서관의 디지털콘텐츠 접근 환경을 개선하고 및 과학 자료를 상시 비치하여 관람객들이 과학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도서관에 비치되는 과학 자료로는 각종 과학 관련 잡지와 환경 및 과학관련 서적, 일반서적 등이다.

제공되는 잡지는 총 16종으로 관람객의 연령별로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로 선정하였다. ▲어린이 잡지 2종: 어린이 과학동아, 우등생 과학 ▲청소년 잡지 4종: 과학동아, 과학소년, 파퓰러 사이언스, 욜라 ▲성인 잡지 10종: BBC사이언스, 스켑틱, EPI 등이다.

 

또한, 디지털콘텐츠를 서울하수도과학관에서도 접할 수 있도록 2018년 11월 국립중앙도서관과 협약을 체결, 시민들이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강화하였다.

 

관람객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도서실에서 잡지 등 자료 열람 및 디지털콘텐츠 검색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자료의 대여는 불가하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교육 프로그램 예약은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http://sssmuseum.org)

 

각 프로그램은 분기별로 접수받으며, 다음 분기가 시작하기 전월에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에 접수기간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공지한다.

 

프로그램 이용 관련 문의는 서울하수도과학관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 02-2211-2551)에게 하면 된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은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은 휴관이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은 환경 보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 하수처리의 개념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이해하여 물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정화 물순환안전국장은 “2018년 한 해 동안 서울하수도과학관에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2019년에는 평소 어린이들이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해 서울하수도과학관이 유익한 체험활동공간으로 널리 이용되어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