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맑음동두천 1.2℃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종합뉴스

서울시, 재난 발생 시 피해 가구의 조속한 일상 회복 지원 위한 재난 대비 자원봉사 협력 파트너 모집

서울시 재난 예방과 피해 복구지원 자원봉사에 함께할 단체(기관) 4. 18.(금)까지 모집
건강, 전문 기술, 상담, 환경 분야 4개 분야 민간단체기업공공기관 대상
재난 대응 바로봉사단 네트워크 협력 단체(기관)로 협약 후 활동 진행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기후변화로 예측 불가한 재난을 대비하고 재난 발생 시 피해 가구의 조속한 일상 회복 지원을 위한 재난 대비 자원봉사 협력 파트너를 4월 18일 금요일까지 찾는다고 전했다.

 

재난 대비 자원봉사 협력 네트워크는 2022년 7월 ‘바로봉사단’으로 발족했다. 현재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25개소, 건강(보건의료, 간호 서비스, 한의학, 의약학 분야 등), 전문 기술(전기 기술, 보일러 설비, 도배벽지 등), 환경 분야(청년단체 등), 상담(법률, 심리, 정신건강 등), 교통질서, 긴급 구호생활 지원, 현장 복구 인력 지원, 공공 분야기업의 9개 분야로 85개 단체가 협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재난 발생은 주로 특정 시기, 특정 지역, 재난 약자를 대상으로 한다. 때문에 바로봉사단의 주요 활동으로 재난 여름철(폭우, 폭염), 겨울철(주택가 화재) 예방 활동과 재난 발생 시 피해 가정 복구지원 활동 그리고 전문적인 바로봉사단 활동을 위한 역량 강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 여름철 재난 예방 활동인 ‘안녕, 빗물받이’가 있다. 6~8월 집중적으로 침수 피해의 원인 중 하나인 빗물받이 주변의 담배꽁초와 쓰레기, 덮개 등을 치우고 관리하는 활동으로 서울시와 역할을 나눠 대로 및 상권 중심의 빗물받이는 서울시가 치수안전과가 관리하고, 저지대, 반지하 밀집 가구 골목의 빗물받이는 바로봉사단이 관리했다. ’23~’24년 2년간 7,000명 참여, 28,030개의 빗물받이를 관리해, 평균적으로 1인당 4개의 빗물받이를 관리하여 대표적 예방 활동이다.

 

겨울철에는 ‘안전한 일상, 화재 예방으로부터’를 10~12월 집중적으로 서울시소방재난본부와 협력해 진행했다. 주택가 화재 취약계층인 홀몸 어르신, 장애인 등의 2,600가구를 방문해 알기 쉽게 재구성한 화재 대피 안내문과 노후화된 멀티탭 교체, 화재 대피용 구조 손수건 사용법 안내의 주택가 화재 예방 활동을 진행했다.

 

재난 대비 협력 네트워크 신규 협력단체는 바로봉사단 활동의 전문성을 더하기 위해 건강, 전문 기술, 전문 상담, 환경 분야의 4가지 영역의 분야를 대상으로 4. 18.(금)까지 모집한다. 모집 분야의 구체적인 활동 영역과 현재 대표적 협약 단체는 아래 표와 같다.

 

이번 모집을 통해 협력하게 될 단체는 재난 대비대응 활동 분야 관련성, 적절성 등 별도 논의와 협의 과정을 거친 후 공식 협약식을 통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서울 지역 재난 안전 네트워크에 함께 하게 된다. 협약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재난 대응 바로봉사단’과 관련 궁금한 사항이나, 협력 기관 모집과 관련 세부 내용이 궁금한 기관, 단체, 공공기관이나 기업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누리집(volunteer.seoul.go.kr)의 공지 사항과 대외협력팀(☎ 02-2136-8792)으로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집값 담합 등 부동산 거래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집중 수사 진행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국은 2~3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기간 중, 거래량 증가와 매매 호가 상승 분위기를 틈타 집값 담합, 허위거래 신고, 무등록 중개, 중개보수 초과 수수 등 부동산 거래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집중 수사를 3월부터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특정가격 이하로 중개를 의뢰하지 않도록 유도하거나, 중개업소에 시세보다 높게 표시·광고하도록 요구하는 등 시세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집값 담합 행위를 중점 수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집값 담합행위 주요 유형으로는 ①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 특정 개업 공인중개사 등에 대한 중개 의뢰 제한을 유도하는 행위 ②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 중개대상물을 시세보다 현저하게 높게 표시‧광고하거나 중개하는 특정 개업 공인중개사 등에게만 중개 의뢰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③안내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 특정 가격 이하로 중개를 의뢰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행위 ④개업공인중개사 등에게 중개대상물을 시세보다 현저하게 높게 표시‧광고하도록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들이다. 현재 민생사법경찰국은 아파트 온라인 커뮤니티에 매물 호가를 높이자거나 특정 가격 이하로 매물을 내놓지

정책

더보기
한국환경공단, 환경경영시스템 획득으로 국제인증 그랜드슬램 달성
[환경포커스=수도권]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임상준)은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획득으로 공단은 환경(E)·안전(S)·부패방지(G) 등 ESG경영과 관련된 국제인증을 모두 획득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되었다. ISO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1996년도에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이다.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서 생산하는 제품, 서비스 등 모든 활동에서 환경측면을 체계적으로 식별·평가·관리 및 개선함으로써 환경 영향에 따른 위험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한국환경공단은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으로서 2040 탄소중립 실현 환경목표를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 부문별 구체적 이행기반 및 전략체계 구축 ▲ 부서별 연차별 탄소중립 목표 및 실천방안 마련 ▲ 에너지 다이어트 및 에너지 자립화 추진 ▲ 임직원 생활실천 캠페인 시행 및 공공기관 최초 친환경 공유 이동수단(자동차, 자전거) 도입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경영 활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오고 있다. 또한 물·대기·자원순환·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전분야에 걸친 제도 실행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기관 자체의 친환경 탄소중립 실현 뿐만 아니라 기업·지역사회 지원 등을 통한 국

종합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