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국회

`25년 AI 디지털교과서 도입,학생의 개인정보·데이터 보호 방안 조속히 마련해야

-국회입법조사처, 전문가와 국회교육위원회 전문위원 및 교육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NARS 연속 간담회(제2차) 개최
-‘학생을 위한 안전한 디지털 교육 환경 조성의 쟁점과 과제’공동 모색

[환경포커스=국회]  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 교육문화팀은 2024년 2월 28일(수) “학생을 위한 안전한 디지털 교육 환경 조성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NARS 연속 간담회: 디지털 시대 교육기회 균등」 제2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디지털 시대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입법적·정책적 과제를 모색하고자 2024년 2월 22일부터 3월 21일까지 4차례에 걸쳐 연속으로 진행되며,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디지털 교육정책에 관련된 주요 현황 및 이슈를 파악하고 국회와 정부 관계자가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두 번째 자리이다.

 

첫 번째 발제는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가 맡았으며, 학생의 개인정보, 사생활, 그리고 데이터 보호를 중심으로 국제 가이드라인 등에 기반하여 안전한 디지털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UN의 디지털 환경 관련 아동권리에 대한 일반논평 제25호는 “아동의 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조직과 환경에서 아동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입법, 행정, 그 밖의 기타 조치를 취해야” 하고, “입법에는 강력한 정보 보호장치, 정보처리의 투명성, 독립적인 감독 및 구제책의 접근 방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EU의 「인공지능법(Artificial Intelligence Act)」에 따르면, 교육에서 활용되는 AI 시스템을 고위험(high-risk AI system)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사람의 감정 추론에 사용하는 경우 더욱 엄격한 제한이 적용된다.

이에,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시 학습 결과물 중 꼭 필요한 부분만 데이터로 저장하도록 하는 등 ‘안전 중심 설계’, ‘개인정보 보호 설계’를 통해 국제 지침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교과서를 지향해야 하고, 시선 추적을 포함해 생체 정보를 요구하는 기술은 학생 감시 기술로 사용될 수 있는 만큼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발제는 주정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이 맡았으며, 학교교육과 수업의 맥락을 중심으로 안전한 디지털 교육 환경의 장애 요인을 논의하고 개선 방향을 제언하였다.

 

AI 디지털교과서(AI 기반 코스웨어)는 이주 배경 학생이나 일반학교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일부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형성된 학생들에 의해서 꾸준히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때문에 ‘학습 능력 차이→활용 차이→학습 격차’로 이어질 우려가 크고, 특히 AI 코스웨어가 사교육 시장에서 자가용(自家用)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기존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대체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지적하였다.

 

이에 AI 디지털교과서의 보급과 확산을 정책의 우선 목표로 삼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고,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이해충돌이 없는 증거기반 정책’의 관점에서 교사와 상호작용에 따라 기술이 선택되고 조절되는 ‘도구’가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발제에 대하여 김봉섭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연구위원이 토론을 맡았으며, 이후 교육문화팀, 국회교육위원회, 교육부 등에서 참석한 관계자들의 자유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김봉섭 박사는 토론에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기존 질서와 갈등 및 충돌의 순환과정이 반복적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심화에 따라 공감의 저하, 산만, 고독, 양극화, 관계 단절 등 부작용 현상이 나타나는 만큼 ‘포용’의 가치를 포함한 디지털 교육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자유토론에서는 학생의 학습데이터 보호를 위한 규정의 필요성,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AI 코스웨어의 학생 개인정보 및 사생활 보호와 보안 조치를 중층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감독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 현재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사의 필수 준수 사항 중 하나인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제도(CSAP)에 따른 등급을 “중”에서 “상”으로 상향할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국회입법조사처 교육문화팀은 위 간담회 결과를 토대로 디지털 기반 교육과 관련한 국회 내 의정활동 지원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본 NARS 연속 간담회는 3월 21일까지 2회에 걸쳐 추가 실시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국회 입법조사처 홈페이지(https://www.nars.go.kr)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종합뉴스

더보기
행안부, 지역 주도 상생·성장 ‘지역금융 협력모델’
[환경포커스] 행정안전부는 23일부터 5월 22일까지 올해 지역 사업과 연계해 지역금융 지원을 계획하거나 운영 중인 광역,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금융 협력모델 사업'을 발굴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금융, 신용보증재단 등이 자율적으로 협업해 추진하는 지역 맞춤형 금융 사업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행안부는 지역금융 협력모델 우수사례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10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한편,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하거나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지역 맞춤형 금융협력 모델'로, 금융 지원(보증대출 또는 신용대출), 금융,직접 지원, 금융,컨설팅 지원 등 3개 유형별 사업 모델을 발굴하게 된다. 먼저, 금융지원 유형은 지자체의 보증대출 또는 신용대출 지원사업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 등이 지역금융기관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가 지역신용보증재단에 특별출연하고 지역금융기관에서 저금리로 대출 또는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금융,직접지원 유형은 시설 등에 관한 직접적인 지원과 금융지원을 함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