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마련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구체화해 본격 추진에 나선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 4월 청동초등학교 어린이 사망사고를 계기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5.22.)을 발표하고 통학로 안전시설 정비기준 마련, 연차별 사업계획 수립 및 재정 확보를 위한 관계 기관 협의 등 통학로 안전대책의 후속 절차를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수립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의 후속 추진사항 점검을 위해 오늘(19일) 오전 10시 30분 관계기관과 함께 현장점검에 나선다.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교육청 및 영도구 관계자 등이 함께 영도구 청학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통학로 안전대책에 대한 추진사항과 청학초 통학로 개선사업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시는 이날 현장에서 그간 준비한 「어린이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의 구체적 시행방안을 발표한다. 4년간 총 632억 원의 예산을 들여 850여 곳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불법주정차 씨씨티비(CCTV), 시인성 강화, 보도 및 방호울타리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별로 ▲씨씨티비(CCTV)는 109곳에 38억 원 ▲시인성 강화는 937개 사업에 266억 원 ▲보도 확장은 34곳에 45억 원 ▲방호울타리 설치는 271곳에 283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구·군별로 ▲중구 1.3억 원 ▲서구 13억 원 ▲동구 4.2억 원 ▲영도구 77억 원 ▲부산진구 30억 원 ▲동래구 42억 원 ▲남구 40억 원 ▲북구 152억 원 ▲해운대구 43억 원 ▲사하구 36억 원 ▲금정구 36억 원 ▲강서구 11억 원 ▲연제구 28억 원 ▲수영구 4.9억 원 ▲사상구 63억 원 ▲기장군 45억 원을 투입한다.
보도 설치 사업의 경우 당초 계획 내 사업대상지는 보도 미설치 구간 전체였으나, 고지대·구시가지로 좁은 도로가 많은 부산의 지형 특성상 실제 사업 가능지는 전체 수요의 10% 정도로 분석됐다. 이에 시는 향후 보도 설치율을 높이기 위해 일방통행 지정 및 학교 담장 허물기 등 경찰청·교육청 등과 협력을 통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통학로 개선사업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행정안전부)·국회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친 결과, 지난 7월 특별교부세 30억 원을 확보해 구·군에 긴급 교부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특별조정교부금 등 시 예산을 빠른 시일 내에 확보해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향후 시의회, 구·군, 교육청 등 관계 기관과 계속 협의해 순차적으로 사업예산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시는 도로 경사도, 속도, 차로 수, 도로형태,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점수화해 마련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 자체기준을 16개 구·군에 배포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5월 종합 안전대책에서 사고위험 구간을 중심으로 어린이보호구역에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하기로 했으나, 관련 지침에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교통안전시설 전문가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부산시 지형 특성에 적합한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기준을 마련했다.
▲A등급은 차량용(SB1 이상) ▲B등급은 차량용(SB1) ▲C등급은 차량용 또는 보행자용 ▲D등급은 보행자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체계적인 정책추진으로 시민 공감대와 행정 신뢰성을 확대해 나가겠다”라며, “우리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시와 구·군, 교육청 등 관계 기관이 최대한 협력해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