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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시 자동차 환경정책 진단과 과제 주제로 <2024년 제9회 서울연구원 정책포럼> 개최

4일(수), ‘서울시 자동차 환경정책 진단과 과제’를 주제로 올해 마지막 정책포럼 개최
친환경차량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 이동오염원 관리대상 및 환경이슈 등 논의
친환경차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작 단계에서부터 운행 관리까지의 관리 전략 제안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연구원은 12월 4일 수요일 오후 3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자동차 환경정책 진단과 과제’를 주제로 「2024년 제9회 서울연구원 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정책포럼은 ▲오균 서울연구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소진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의 ‘서울시 통행 자동차의 오염 물질 배출량 및 환경 비용 평가’ 주제발표 ▲송민영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의 ‘친환경차량의 지속 가능 환경가치 강화 전략과 과제’ 주제발표 ▲종합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서울연구원 탄소중립센터 이소진 연구위원이 “서울시 통행 자동차의 오염 물질 배출량 및 환경 비용 평가” 에 대해 발표한다.

 

이소진 연구위원은 “산출된 기후 대기 통합 배출량을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여, 친환경 차량 전환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차이를 추정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탄소 가격과 초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국내외 최신 연구 결과를 활용해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기후 대기 통합 가격을 산정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 전환 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구체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표는 서울연구원 지속가능연구실 송민영 연구위원이 “친환경차량의 지속가능 환경가치 강화 전략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송민영 연구위원은 “친환경차량 보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동오염원의 관리대상과 환경이슈도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유형의 오염물질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량 제작 단계에서의 오염물질 감축을 위한 ‘제작차 관리’와 차량 운행 중 배출물질을 관리하는 ‘운행차 관리’로 나누어 접근해야 하며, 제작차 관리는 국가가, 운행차 관리는 서울시와 같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다각적 관리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지정토론 세션에는 ▲최유진 서울연구원 지속가능연구실장(좌장) ▲배귀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배성진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전문위원 ▲최상진 ㈜이아이랩 대표 ▲한진이 경기연구원 기후환경연구실 연구위원 등 학계 전문가와 실무 담당자가 참석한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서울의 자동차 환경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기후변화 대응과 대기질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서울연구원의 연구 성과가 서울시 자동차 환경정책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크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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