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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회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자율결정 방식이 바람직해

[환경포커스=국회]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이관후)는 2024년 12월 17일(화),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자율결정 방식이 바람직」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현재 보험료의 신용카드 납부 관련하여 별도의 법령상 근거는 없고 계좌이체, 현금수납, 신용카드 결제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납부가 이루어지고 있음.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보험료 중 약 6.8%가 카드납부로 이루어졌고, 이는 전년도와 비교하면 약 0.5%가량 감소한 수치이다.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비율이 이처럼 저조한 이유는 보험계약자가 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하는 경우 보험회사가 약 2% 대의 높은 가맹점수수료를 카드사에 부담하게 됨에 따라 신용카드 납부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험소비자 자금의 유동성 및 결제의 편의성 등 권익 보호의 측면에서 보험료 카드납부를 확대 내지 의무화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는바, 이와 관련하여 해외 입법 동향을 살펴보면 해외 주요국들은 보험회사의 판단으로 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도록 하여 보험료 납부방식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고, 신용카드 결제 거부에 관한 법적인 제재조항은 없다.


현행 「여신전문금융업법」상 ① 원본 손실의 가능성이 있는 금융투자상품 ② 신용공여기간을 이용한 차익거래 가능성이 있는 예금, 적금 등 금융상품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가 금지되어 있는데, 보험상품 중 이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 ‘장기저축성보험’의 경우 보험료 카드납부 의무화는 부적절하다는 것이 손해보험협회의 의견이고, 일견 타당해보인다.


보험회사가 보험계약자의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를 꺼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보험회사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이 크기 때문인바,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저축성 보험의 경우 공시이율이 3%대인 것을 감안할때 현행 2%대의 가맹점수수료로는 사실상 판매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인건비, 운영비용 등을 고려할 때 비용 감소 요인이 크지 않고, 경쟁제한 요인도 적어 보험사의 가맹점수수료율을 인하할 수 있는 여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결국,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에 따른 보험사의 수수료 증가는 원가 상승에 따른 보험료 인상을 유발하여 결국 보험계약자에게 그 부담이 전가될 수밖에 없고, 부담 전가의 정도는 보험상품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 정도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것이나 보험 수요는 어느 정도 비탄력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상당 부분 전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카드업계는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를 의무화하는 경우 일정 기간 소비자의 부담을 이연시키는 효과가 있어 자금의 유동성 측면 등에서 결제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고, 포인트 적립 등 카드 사용에 따른 부가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카드납부 의무화시 카드대금 결제기한까지 보험료의 기간이자 비용만큼을 절약할 수 있지만, 단기부채 회피 성향 등으로 카드 납부를 선호하지 않는 일부 소비자들의 현실도 고려할 필요가 있고, 보험료 카드 납부로 당장 현금 납부는 회피할 수 있지만 결국 결제기한 도래시 카드대금 결제 의무가 있어 회피효과는 단기간에 불과하다.


결론적으로, 신용카드를 통한 보험료 납부는 1) 가맹점수수료 인하 여력이 적어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 점, 2) 보험료 인상이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될 수밖에 없는 점, 3) 소비자간 형평성 문제, 4) 결제 편의 제공의 효과가 불분명한 점, 5) 납부방식을 자율에 맡기는 글로벌 스탠다드 등을 고려할 때, 현행대로 보험사와 카드사간 계약을 통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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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포커스=국회] 우원식 국회의장은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기후위기 물 재난·생물다양성·식량위기·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국가 기후위기 적응포럼 연속토론회’에 참석했다. 우 의장은 이 자리에서 “기후위기 대응이라고 하면 온실가스 감축을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한번 배출된 온실가스는 수십 년, 길게는 수백 년까지 대기 중에 남아 있다는 점에서 이미 진행된 기후 위기 상태에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본격적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우 의장은 “농업, 산림, 수산, 해양, 생태, 보건 등 많은 영역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 생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며 “농축수산업 종사자들의 피해가 밥상 물가 폭등, 기업 활동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면서 민생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기상 관측 이래 113년 만에 가장 더웠던 작년 여름과 같은 폭염, 폭우는 취약계층에게 더 혹독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이어 “그래서 기후위기 대응, 특히 적응 정책은 민생과 닿아 있고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일”이라며 “기후 위기로 발생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대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갖고 국회에서 뒷받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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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한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 운영사업 공동협력 협약 체결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20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뇌병변복지관과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한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버스랑 배프 데이)」 운영사업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전했다. 협약식에는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 박선욱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성현도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이주은 부산뇌병변복지관장이 참석해 이번 사업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버스랑 배프 데이)」 운영사업은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와 홍보단(서포터즈)으로 구성된 시민추진단이 매주 화요일에 저상버스 탑승 여건을 체험하는 사업으로, 오는 4월부터 본격 추진된다. 시는 저상버스 도입률을 높이기에 앞서,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탑승 여건을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배려 분위기를 조성해 휠체어 장애인 등이 자연스럽게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협약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시 전체 버스의 60퍼센트(%)인 1천534대가 저상버스지만, 정작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저상버스 탑승 비율은